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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미네이트 지수’는 스트리밍 30%, 소셜 미디어 15%, 아티스트 인지도 25%, 대중적 매력 15%, 참여 점수(라이브 이벤트 및 라이브 스트리밍 티켓팅, 브랜드 참여 등) 15%로 구성된다.
올해 3분기 ‘루미네이트 지수’ 상위 250명 중 1위는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였다. 이어서 2위 아델, 3위 비욘세 순으로 집계됐다.
‘루미네이트 지수’에는 총 8팀의 K팝 그룹이 이름을 올렸다. 가장 순위가 높은 그룹은 르세라핌으로 66위(72점)에 랭크됐다. 이어 스트레이 키즈 84위(70점), 뉴진스 97위(68점), 투모로우바이투게더 106위(67점), 있지 153위(61점), 트와이스 177위(60점), (여자)아이들 225위(56점), 블랙핑크 리사 235위(55점) 순이었다.
K팝 그룹이 이름을 올린 건 미국 음악 소비자 사이에서 영향력이 커졌음을 나타낸다. 루미네이트는 구체적인 항목별 점수는 공개하지 않았지만, 미국 내 13~34세 여성을 대상으로 한정해 지수를 도출했을 때 비슷한 점수를 얻은 투모로우바이투게더(84점), 마일리 사이러스(82점), 올리비아 로드리고(82점)의 항목별 점수를 비교해 K팝 팬덤의 특징을 설명했다.
투모로우바이투게더는 인지도와 스트리밍 점유율에서 낮은 수치를 보였으나 팬들의 참여도가 압도적으로 높았다. 모든 지표가 고른 흐름을 보인 팝스타들과 차이점이 두드러졌다. 이를 토대로 투모로우바이투게더를 비롯한 K팝 그룹들은 높은 팬 참여도의 힘으로 미국 내 영향력을 확대해왔다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