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핑크퐁 ‘상어가족 스페셜’이 2017년 국내 유튜브에서 공식 뮤직비디오 외에 이용자들에게 가장 큰 사랑을 받은 동영상으로 선정됐다.
‘상어가족 스페셜’은 오리지널뿐 아니라 국악, 할로윈, 크리스마스 등 다양한 버전의 ‘상어가족’을 모두 담은 영상 콘텐츠다. 유튜브가 최근 발표한 2017년 인기 영상을 총정리하는 ‘2017 유튜브 리와인드’에서 국내 비 뮤직비디오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상어가족’은 2~3세 유아부터 미취학 어린이들 상당수가 좋아하는 콘텐츠다. 어린이들이 부모와 함께 많이 찾는 에버랜드에서 외국인들로 구성된 밴드가 이 노래를 부르면 아이들이 뛰어나와 춤을 출 정도다. 술자리에서 ‘상어가족’을 계기로 옆 테이블 손님들과 공감대가 형성돼 합석을 하고 친분을 다지는 동네 아빠들이 생겼다는 얘기도 들린다.
2013년 뽀로로 탄생 10주년을 기념해 제작한 영화로 이번에 유튜브에 공개한 ‘뽀로로 10주년 기념 영상, 뽀롱뽀롱 구출작전’도 6위에 올라 키즈 콘텐츠의 힘을 확인시켰다. 뽀로로 역시 어린이들에게 꾸준히 사랑을 받는 캐릭터다.
크리에이터들의 끼와 재능이 돋보이는 음악 및 댄스 커버 영상 콘텐츠도 인기를 끌었다. 원곡을 자신만의 스타일로 다시 표현하는 커버 음악이 인기를 얻는 가운데 독창적인 음악 해석과 뛰어난 가창력으로 인기를 끈 제이플라의 ‘Ed Sheeran - Shape Of You 커버’ 영상이 2017 유튜브 최고 인기 동영상 2위를 차지했다. 음악뿐 아니라 크리에이터의 자신만의 색깔을 담은 댄스 커버 또한 주요 트렌드로 떠오르며 이용자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했다. ‘VIVA DANCE STUDIO’의 ‘싸이 I LUV IT 댄스 커버’는 수준급 댄스와 코믹한 요소를 가미한 재해석으로 4위를 차지했다.
다이어트 댄스 영상 ‘2주에 10kg 빠지는 춤, 카디오 힙합 댄스 Iggy azalea - Mo bounce’가 5위에 올라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을 대변했다.
방송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인기도 꾸준했다. Mnet 힙합 서바이벌 ‘쇼미더머니6’의 프로듀서 라인업 선공개 영상 ‘쇼미더머니6 프로듀서 싸이퍼’와 JTBC 예능프로그램 ‘아는 형님‘의 선공개 영상 ‘아는형님 75회, 싸이의 신곡 ‘New Face’ 무대 최초 공개’가 본 방송의 기대감을 주는 동시에 자체의 완성도로 화제를 끌며 각각 3위와 7위에 올랐다. 한국 문화를 영국의 시각으로 소개하는 인기 크리에이터 ‘영국남자’가 킹스맨의 배우 테런 에저튼과 마크 스트롱을 인터뷰한 영상 ‘한국 치맥을 처음 먹어본 킹스맨 배우들의 반응!?’은 10위를 기록했다. 먹방(먹는 방송) 콘텐츠를 활용한 자연스러운 인터뷰로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이 밖에 로버트 캘리 부산대 교수가 대통령 탄핵과 관련해 BBC와 원격 인터뷰를 하던 중 갑작스럽게 아이들이 등장하는 영상 ‘Children interrupt BBC News interview’가 유쾌한 해프닝으로 SNS상 화제가 되며 유튜브 국내 인기 동영상 순위에도 8위에 올랐다. 액체 괴물 만들기가 인기를 끌면서 말랑한 질감의 슬라임을 자유자재로 만지며 제조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 ‘5만명 특집, 찐득포도생크림 액체괴물만들기’가 9위에 진입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