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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한국시간) 제82회 베니스국제영화제 집행위원회는 ‘어쩔수가없다’와 ‘부고니아’를 경쟁 부문에 초청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영화제인 베니스국제영화제는 칸국제영화제, 베를린국제영화제와 함께 세계 3대 영화제로 꼽히며, 작품성과 대중성을 겸비한 영화들을 소개해 왔다.
‘어쩔수가없다’와 ‘부고니아’가 초청된 메인 경쟁 부문은 베니스국제영화제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섹션이며, 주요 상들의 수상 후보가 되는 부문이다. 베니스국제영화제 메인 경쟁 부문에 한국영화가 진출한 것은 2012년 ‘피에타’ 이후 13년 만의 성과여서 그 의미를 더한다.
‘어쩔수가없다’는 ‘다 이루었다’고 느낄 만큼 삶이 만족스러웠던 회사원 만수(이병헌 분)가 덜컥 해고된 후, 아내와 두 자식을 지키기 위해, 어렵게 장만한 집을 지켜내기 위해, 재취업을 향한 자신만의 전쟁을 준비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는다.
박찬욱 감독은 ‘쓰리, 몬스터’(2004)로 미드나잇 익스프레스 섹션에 초청되었으며, ‘친절한 금자씨’(2005)가 메인 경쟁 부문에 초청돼 ‘젊은 사자상’(Young Lion Award), ‘미래영화상’(Cinema Of The Future), ‘가장 혁신적인 영화상’(Best Innovated Film Award)을 수상한 바 있다.
베니스국제영화제에서 ‘어쩔수가없다’를 전 세계에 최초로 선보이게 된 박찬욱 감독은 “영화를 완성하고 베니스 초청까지 받고 보니 그 긴 세월 이 작품 포기하지 않길 잘했구나, 이런 생각이 든다”고 소감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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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 최대 영화제인 토론토국제영화제에서도 한국 영화가 두각을 드러냈다. 23일 바른손이앤에이에 따르면, ‘우리들’과 ‘우리집’을 연출한 윤가은 감독의 신작 ‘세계의 주인’이 제50회 토론토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인 플랫폼(Platform) 부문에 한국영화 최초이자 유일한 작품으로 공식 초청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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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주인’이 초청된 플랫폼 부문은 2015년에 창설된 토론토국제영화제 유일한 공식 경쟁 부문으로, 세계적인 중국의 거장 지아장커 감독의 작품에서 이름을 땄다. 예술성이 뛰어나고 감독의 비전이 뚜렷한 영화를 조명하는 ‘플랫폼 상(Platform Award)’을 두고 매해 약 10편 내외의 작품이 선정돼 트로피 경쟁을 펼친다. 아카데미 작품상 수상작인 ‘문라이트’ 배리 젠킨스, ‘레이디 맥베스’ 윌리엄 올드로이드, ‘재키’ 파블로 라라인 등 예술성과 대중성을 겸비한 감독들의 세계 무대 진출을 위한 발판 역할을 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토론토국제영화제의 수석 프로그래머 지오바나 풀비는 대담하고 독창적인 작품을 선보이는 플랫폼 부문에 윤가은 감독의 ‘세계의 주인’을 초청하게 되어 기쁘다며 “윤가은 감독은 청소년기의 성장통을 섬세하게 포착하며, 내밀한 가족 관계 속에서 단단하게 회복력과 주체성을 찾아가는 개인의 여정을 깊이 있게 그려낸다. 이처럼 창의적인 감독의 신작을 토론토국제영화제에서 처음 선보이게 되어 진심으로 영광이다”라고 전했다.
특히 한국 영화가 플랫폼 부문에 선정된 것은 부문 창설 이후 처음으로, 쟁쟁한 후보작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된 윤가은 감독의 활약에 귀추가 주목된다.
앞서 올해 유독 침체의 길을 걷고 있는 한국 영화 시장은 흥행작의 부재·시장 투자 심리의 위축으로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특히 지난 5월 열린 칸 국제영화제에 일본 장편 영화가 6편이나 초청작에 이름을 올린 반면, 한국 영화는 단편 작품을 제외하곤 장편 영화가 경쟁·비경쟁 부문 어디에도 초청되지 못해 위기감을 안겼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