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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진흥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영화관 시장점유율(상영관 수 기준)은 △CJ CGV 43.8% △롯데시네마 29.8% △메가박스 24.9%였다. 단순 합산을 해보면 롯데시네마와 메가박스의 합병시 점유율 54.7%로 CJ CGV을 넘어설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주요 배급사 빅5(CJ ENM·플러스엠·롯데엔터·쇼박스·NEW)의 경쟁 구도도 변한다. 배급사 빅5 중 천만 영화를 가장 많이 배출한 곳은 CJ ENM(7편)이다. 하지만 플러스엠(4편)과 롯데(2편)가 합병하면 CJ ENM과 맞먹는 규모가 된다.
전문가들은 양사의 합병이 덩치를 불려 적자 늪을 벗어나려는 고육지책에 가까운 만큼 당장 업계에 미칠 영향력은 미미할 것으로 본다. 최용현 KB증권 연구원은 “극장의 경영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점유율 확보보다 수익성 개선을 우선순위에 둘 것”이라며 “합병으로 시장 경쟁이 치열해질 가능성은 낮다”고 분석했다.
새로운 양강 체제가 과점을 더욱 고착화할 것이란 경고도 나온다. 영화제작사 관계자는 “합작법인이 자사 투자배급작을 공격적으로 상영관에 배치하면 다른 중소 투자배급사의 작품들이 설 자리를 잃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영화계 관계자는 “신작 부재, 짧아진 홀드백(극장 영화를 다른 플랫폼에 공개 전 유예기간을 두는 제도) 등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양사의 합병이 위기 해결의 대안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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