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제공] 김연아(19·고려대)가 얼마 전 출연했던 아이스 쇼는 대성공이었다. 올림픽 체조경기장 특설링크의 1만 좌석이 공연 사흘 내리 만원을 이뤘다. 입장권 가격(4만4000~19만8000원)도 유명 배우나 가수가 등장하는 뮤지컬이나 콘서트를 떠올리게 했다. 아마추어 피겨 스케이팅 선수인 김연아를 특급 흥행 상품으로 만든 '보이지 않는 손'이 바로 스포츠 매니지먼트다.
선수의 가치를 높이는 매니지먼트에는 연봉 계약이나 이적협상, 스폰서 섭외, 초상권 관리 등이 포함된다. 선수를 대신해 이 일을 하고 일정 수수료(5~10%)를 받는 사람이 바로 스포츠 에이전트다. 스포츠 시장이 발달한 미국, 유럽 등에선 스캇 보라스(야구)·드루 로젠하우스(풋볼)·피니 자하비(축구) 등 천문학적인 액수의 연봉과 이적료를 구단측으로부터 받아내 수백억원대의 커미션을 주무르는 '파워 에이전트'가 적지않다.
할리우드 영화 '제리 맥과이어(1996년)'가 나온 뒤, 한국에서도 스포츠 에이전트가 매력적인 유망직종이라는 인식이 퍼져갔다. 영화에서 톰 크루즈가 연기한 맥과이어는 거대 매니지먼트사에서 해고당한 에이전트. 유일한 고객으로 남은 NFL(미 프로풋볼) 선수로부터는 "Show me the money(돈을 보여줘)"라는 요구를 받는다. 맥과이어가 '1인 기업'의 어려움을 딛고 결국 선수에게 인간적인 믿음과 거액의 돈을 안기며 멋지게 재기하는 스토리다.
국내에도 맥과이어를 꿈꾸는 스포츠 에이전트 또는 마케팅 회사들이 기지개를 켜고 있다. 세마 스포츠 마케팅의 이성환(44) 대표는 LPGA 프로골퍼 박세리를 잡기까지 3년 이상 공을 들였다. 연예 기획사를 운영했던 그는 1998년 박세리와 처음 만나 신뢰를 쌓았고, 2002년 초 박세리가 후원사였던 삼성을 떠난 뒤 에이전트를 맡았다.
세마는 박세리·신지애·최나연(골프) 등 선수들로부터 받는 커미션보다는 골프 대회 운영, 유명선수 초청, 이벤트 대행 같은 '파생 비즈니스'에 수익 초점을 맞추고 있다. 2004년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를 불러 박세리, 콜린 몽고메리, 최경주와의 스킨스 대회를 성사시킨 것이 대표적이다.
김연아의 매니지먼트사인 IB 스포츠도 4~5명의 전담 직원을 붙여 적극적으로 '피겨 퀸 마케팅'을 하고 있다. 각종 광고와 스폰서, 라이선스 계약, 아이스 쇼 등의 이벤트로 잡은 올해 매출액이 70억원이다. 작년 총매출액(544억원) 중 가장 큰 부분은 스포츠 TV 중계권 판매 등 판권 사업이었지만 선수 매니지먼트의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다.
최근 10여년간 박세리(골프), 박찬호(메이저리그 야구), 박지성(잉글랜드 프로축구), 김연아(피겨 스케이팅) 등 한국 출신의 스포츠 수퍼스타들이 늘면서 '한국판 제리 맥과이어'에 대한 환상도 커지고 있다. 맨주먹으로 이 사업에 뛰어드는 경우도 적지않다. 하지만 국내의 실상은 아직은 환상과는 거리가 멀다.
국내 프로 단체 종목 중 축구 외에 야구·농구·배구는 선수를 대신해 계약하는 에이전트 제도 자체가 허가되지 않고 있다. 축구도 다수의 유명 선수를 확보한 회사가 아니면 수익모델이 되기는 어렵다. 고객 선수의 경기 모니터링, 일정관리, 구단과 협상도 해야 하고 국내외의 법률, 세금, 회계 지식도 필요하다. 천하의 제리 맥과이어라도 한국에선 두 손을 들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