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12월 10일부터 2021년 1월 10일까지 걸그룹 브랜드평판을 위해 브랜드 빅데이터 4265만2998개를 분석한 결과 블랙핑크가 1위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개최하다, 돌파하다, 기록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Lovesick Girls, How You Like That, 휘파람’이 높게 나왔다”고 설명했다.
키워드 분석의 세 단어는 모두 블랙핑크의 히트곡이다. ‘돌파하다’와 ‘기록하다’는 뮤직비디오의 유튜브 조회수를 비롯해 잇단 기록 경신으로 화제를 모으며 전세계 팬들을 끌어들이고 있는 블랙핑크의 행보, ‘개최하다’는 당초 지난해 12월 27일 개최 예정이었다가 오는 31일로 연기된 블랙핑크의 온라인 콘서트 ‘2020 블랙핑크 : 더 쇼’에 대한 기대감이 드러난다.
2위는 지난달 미국 빌보드차트 메인 앨범차트인 ‘빌보드200’에서 정규 2집 ‘아이즈 와이드 오픈’(Eyes wide open)으로 자체 최고 기록인 72위를 기록하며 글로벌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는 트와이스, 3위는 지난달 컴백과 동시에 음반, 음원차트 동시 1위에 오르며 건재를 과시한 아이즈원이 각각 차지했다. (여자)아이들이 4위, 오마이걸 5위, 여자친구 6위, 마마무 7위, 에스파 8위, ITZY 9위, 에이프릴 10위 순이었다. 특히 SM엔터테인먼트의 신인 에스파는 신인으로는 유일하게 톱10에 올라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의 기획력과 완성도 높은 아이돌 그룹 제작능력을 다시 한번 확인시켰다.
소녀시대, 러블리즈, 레드벨벳, 에이핑크, 이달의 소녀, 모모랜드, 우주소녀, 우아!, 위클리, 스테이씨, 프로미스나인, 레이디스코드, 드림캐쳐, 위키미키, 베리굿, 로켓펀치, 걸스데이, 라붐, 에프엑스, EXID가 그 뒤를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