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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월 27~29일 서울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공원 잔디마당에서 펼쳐진 ‘서울재즈페스티벌 2022’는 “페스티벌 이즈 커밍!”이라고 할 만한 음악 축제의 현장이었다. 티켓 오픈 단 3초 만에 3만 장의 표가 매진됐다는 소식은 그간 공연에 대한 갈증이 얼마나 컸는지를 대변했다.
이러한 갈증은 앞서 지난 3월 잠실 주경기장에서 열렸던 방탄소년단 공연에서 절실하게 느꼈던 대목이기도 하다. 함성을 지를 수도, 노래를 따라 부를 수도 없던 공연에서 방탄소년단은 “소리 질러” 대신 “박수 질러”를 외쳤고, 그 흔한(?) ‘떼창’을 들을 수도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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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구에는 마스크를 벗고 길게 늘어선 친구와 연인, 가족들로 가득했고, 잔디마당에는 마치 코로나19 이전의 세계로 돌아간 듯한 진풍경이 펼쳐졌다. 무대 앞쪽에는 스탠딩존에서 음악을 들으며 흥에 겨워 춤을 추는 젊은이들이 자리했고, 그 뒤는 땡볕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삼삼오오 잔디 위에 돗자리를 펴고 앉은 관객이 채웠다. 이들은 푸드존에서 사온 안주와 시원한 맥주를 즐기며 음악에 빠져들었다.
양옆으로 펼쳐진 포레스트존은 음악에 집중하기보다는 그 분위기를 즐기는 관객으로 가득했다. 시원한 그늘 아래서 준비해온 돗자리에 간단한 도시락과 맥주를 마시며 음악을 듣기도 하고, 잠깐 나른한 낮잠에 빠지기도 하며 자신이 좋아하는 뮤지션이 나왔을 때는 환호를 하기도 하는 여유 가득한 풍경이 펼쳐졌다.
야외라서 음악과 어우러져 들려오는 새소리는 관객의 귀는 물론 마음까지 기분 좋게 해주었고, 무엇보다 마스크를 벗고 박수와 함성 그리고 ‘떼창’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이 주는 해방감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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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틀에서부터 자유롭게 변주되어 나가는 재즈 음악처럼, 공연이 그 자체만으로 제공하는 해방감이야말로 페스티벌의 가장 큰 덕목이 아닐까. ‘서울재즈페스티벌 2022’는 그 해방의 시간을 선포하고 있었다. “페스티벌 이즈 커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