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그우먼 김숙이 데뷔 25년 만에 처음으로 대상 트로피를 품었다.
김숙은 24일 오후 8시 30분 KBS 신관 공개홀에서 진행된 ‘2020 KBS 연예대상’에서 영예의 대상 수상자로 호명됐다.
올해 김숙은 ‘배틀트립’, ‘악인전’,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옥탑방의 문제아들’, ‘비움과 채움 - 북유럽’ 등 다수의 KBS 예능 프로그램을 종횡무진 누볐다.
김숙은 그 공을 인정받아 함께 대상 후보에 오른 김종민, 샘 해밍턴 가족, 이경규, 전현무를 제치고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지상파 3사를 통틀어 대상을 받은 것은 1995년 KBS 12기 공개 개그맨으로 데뷔한 이후 25년 만에 이번이 처음이다.
이어 “딱 25년 전 공채로 들어올 때 이곳에서 처음 상을 받았다. 그 이후 25년 만에 큰 상을 받게 돼 너무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김숙은 “이경규 선생님을 비롯한 쟁쟁한 분들이 축하해주는 자리에서 대상을 받게돼 감사하기도 하고 죄송하기도 하다”고 했다.
“그동안 상복이 없다고 이야기했는데 큰 상을 받으려고 그랬나 보다”라며 미소 짓기도 했다.
그러면서 김숙은 “사실 빈손으로 돌아갈까 봐 가족들한테 이야기를 안 했었다”며 “부산에 계신 아버지, 하늘에 계신 엄마에게 감사하고 제작진 분들에게도 감사하다”고 기쁨을 표했다.
끝으로는 “코로나19 때문에 힘들어하고 계실 의료진, 자영업자 분들을 비롯해 힘겹게 살아가고 계실 모든 분께 이 영광을 돌린다”며 “조금이라도 웃음을 줄 수 있는 예능을 만들어가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이날 ‘2020 KBS 연예대상’은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됐다. 수상자 발표가 스튜디오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된 가운데 수상 소감은 사전 촬영된 영상을 통해 공개됐다.
대상과 실시간 문자 투표가 진행된 끝 트로피 향방이 결정된 최고의 프로그램상(‘1박 2일’)의 경우 예외적으로 수상자들이 스튜디오에 직접 등장해 상을 받았다.
MC는 전현무, 진세연, 김준현이 맡았고, 1부 마지막 시간에는 지난 11월 2일 세상을 떠난 고 (故) 개그우먼 박지선을 추모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다음은 ‘2020 KBS 연예대상’ 수상 명단.
△대상=김숙=(‘배틀트립’, ‘악인전’,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옥탑방의 문제아들’, ‘비움과 채움 - 북유럽’)
△최고의 프로그램상=‘1박2일’
△최우수상(리얼리티 부문)=팝핀현준·박애리 부부(‘살림하는 남자들’, ‘불후의 명곡’), 현주엽(‘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최우수상(쇼·버라이어티부문)=문세윤(‘1박 2일’)
△우수상(리얼리티 부문)=이유리(‘신상출시 편스토랑’)
△우수상(쇼·버라이어티부문)=딘딘(‘1박 2일’)
△프로듀서특별상=이영자(‘신상출시 편스토랑’), 송은이(‘옥탑방의 문제아들’)
△베스트엔터테이너상(리얼리티부문)=양치승(‘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오윤아(‘신상출시 편스토랑’), 류수영(‘신상출시 편스토랑’)
△베스트엔터테이너상(쇼·버라이어티부문)=홍경민(‘트롯전국체전’, ‘슈퍼맨이 돌아왔다’), 연정훈(‘1박 2일’), 승희(‘축구 야구 말구’)
△디지털콘텐츠상=김구라(‘구라철’)
△베스트챌린지상=‘좀비탐정’ 팀
△스페셜프로그램상=‘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핫이슈 예능프로그램상=‘개는 훌륭하다’
△베스트커플상=최양락·팽현숙(‘살림하는 남자들’), 윤주만·김예린(‘살림하는 남자들’), 수빈·아린(‘뮤직뱅크’)
△베스트팀워크상=‘연중라이브’
△올해의 스태프상=하동금 미술감독(‘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트롯전국체전’, ‘가요대축제’), 장지원 음악감독(‘트롯전국체전’, ‘불후의 명곡’)
△방송작가상=김지은(‘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트롯전국체전’, ‘불후의 명곡’, ‘노래가 좋아’)
△올해의 DJ상=조우종(‘조우종의 FM대행진’)
△신인DJ상=강한나(‘강한나의 볼륨을 높여요’)
△베스트아이콘상=‘슈퍼맨이 돌아왔다’ 아이들
△신인상(리얼리티부문)=김일우(‘살림하는 남자들’), 김재원(‘신상출시 편스토랑’)
△신인상(쇼·버라이어티부문)=김선호(‘1박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