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데일리 김태형 기자] 한돈자조금(위원장 손세희)은 말복을 앞두고 ‘가성비 좋은 집밥 보양식’으로 질 좋은 국산 돼지고기인 ‘한돈’이 합리적인 보양식 재료로 주목받고 있다고 8일 밝혔다.
한돈에는 단백질, 비타민 B1(티아민), 아연, 셀레늄 등 피로 회복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핵심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다. 부위별로 살펴보면, 한돈 목살과 앞다리살은 단백질 함량이 높아 근육 회복에 도움을 주고, 등심에는 ‘피로 회복 비타민’이라 불리는 비타민 B1(티아민)이 풍부하다. 티아민은 음식 속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바꾸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여름철 무기력함을 이겨내는 데 제격이다.
여기에 면역력 향상에 기여하는 셀레늄과 아연 등 필수 미네랄도 고루 함유돼 있는데, 셀레늄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세포 손상을 줄여주고, 아연은 면역세포의 생성을 촉진해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준다. 이러한 미네랄이 적절히 함유된 한돈은 무더위에 지친 몸을 효과적으로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우창윤 서울아산병원 통합내과 교수는 “국산 돼지고기 한돈은 비타민 B1, 셀레늄, 아연 등 여름철 피로 회복과 면역력 유지에 필요한 영양소가 풍부해 보양식으로 권할 만한 식재료”라고 설명했다.
여름철 대표적 한돈 보양식으로 에어프라이어나 인덕션 등을 활용한 간편한 ▲마늘 듬뿍 한돈 통삼겹살구이 ▲라드유로 볶은 고추장 불고기 ▲한돈 뒷다리살 보쌈 등을 추천했다.
한돈자조금 손세희 위원장은 “올해 말복에는 여름철 기력을 충전하고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단백질, 비타민 B1, 아연, 셀레늄 등 다양한 영양소를 갖춘 한돈 보양식을 통해 가족의 건강을 챙기시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사진=한돈자조금)


![차은우·김선호 가족법인…폐업하면 세금폭탄 피할까?[세상만사]](https://image.edaily.co.kr/images/vision/files/NP/S/2026/02/PS26020700221t.jpg)
![출장길 '단골룩'…이재용의 '란스미어' 애정[누구템]](https://image.edaily.co.kr/images/Photo/files/NP/S/2026/02/PS26020700080t.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