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美특징주]조비 에비에이션, FAA 인증 단계 진입…전기 에어택시 상용화 ‘속도’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이은주 기자I 2025.11.05 23:38:20
[이데일리 이은주 기자] 조비 에비에이션(OBY)이 미국 연방항공청(FAA)의 형식검사승인(Type Inspection Authorization) 절차를 위한 첫 FAA 적합형 항공기의 전원 가동(power-on) 테스트를 시작했다고 5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인베스팅닷컴에 따르면 이번 조치는 조비의 상용화 여정에서 핵심 단계로, FAA 인증 절차의 최종 단계 중 하나에 해당한다. 회사는 이제 FAA 시험 조종사와 함께 ‘인증용 시험비행’을 준비하기 위한 수천 건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통합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이와 관련해 조비 항공기 제작 부문 사장 디디에 파파도풀로스는 “이번 시스템 테스트 개시는 10년 이상 축적된 엔지니어링과 인증 노력이 결실을 맺은 순간”이라며 “설계, 제조, 인증 전략이 하나의 실체로 통합됐다”고 말했다.

조비는 연말 자체 시험비행을 시작하고, FAA 조종사 시험비행은 2026년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FAA는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용 운항을 위한 형식인증(Type Certification) 최종 결정을 내리게 된다.

현지시간 오전 9시 38분 기준 조비에비에이션 주가는 1.29% 상승한 14.95달러에 거래 중이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