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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수원 민자고속도로는 2020년 금호건설 등이 구성한 (가칭)시흥수원고속화도로주식회사가 경기도에 제안한 사업이다. 시흥시 금이동~의왕시 고천동을 연결하는 15.2km 길이의 도로로 총사업비는 8000억원 규모다. 이 사업은 지난해 11월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KDI PIMAC)의 경제성 분석에서 비용대비 편익(B/C)이 1.0 이상이 나오면서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한 바 있다. 현재는 2027년 착공을 목표로 전략환경영향평가가 진행되고 있다.
시흥~수원 민자고속도로에 대한 반대 여론은 올해 6월 군포 지역에서부터 시작됐다. 해당 도로에서 수리산 도립공원 등 군포시를 관통하는 5.4km 구간이 터널로 조성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다. 특히 터널로 조성되는 까닭에 군포시에 시흥~수원 민자고속도로 연결로가 조성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반발은 더 거세졌다.
군포시민사회단체는 즉각 반대성명을 발표했고 군포시와 군포시의회도 반대 입장을 냈다. 여기에 경기지역 내 다른 시민사회단체들도 동참해 이날 행동연대를 구성하면서 반대 목소리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행동연대는 “경기도는 시흥~수원 민자고속도로가 필요한 이유로 경기남부에서 인천공항으로 이동하는 시간이 30분 빨라진다는 점을 꼽고 있다”며 “하지만 이미 유사한 이유로 영동고속도로 서창~월곶 구간을 6차로에서 10차로로 확장하는 공사가 2026년 완공될 예정”이라고 사업의 중복투자를 주장했다. 이어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법령이 정한 바에 따라 도립공원을 보전할 책무가 있음을 깨닫고 시흥~수원 민자고속도로 계획을 전면 폐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경기도 시흥~수원 민자고속화도로 사업 반대 행동연대는 이날 기자회견을 기점으로 사업 폐지를 촉구하는 1만여 명 도민 청원 모집에 들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