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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해 11월부터 지난 9월까지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신설된 쇼핑몰의 리뷰 이벤트에 참여하면 모바일 상품권을 드린다”고 속여 가짜 쇼핑몰 사이트 69개에 가입을 유도했다. 이후 텔레그램 대화방을 통해 “쇼핑몰 사이트에서 물건을 공동구매하면 해당 비용의 35%를 얹어 현금으로 환급해준다”고 속여 피해자 301명에게 88억원 상당을 가로챘다.
이번 사기는 최근 유행하는 이른바 ‘팀미션(공동구매)’ 사기로 불린다. 피해자들에게 공동구매자 중 일부가 구매하지 않으면 팀 전체가 실패한다고 속여 이들의 책임감과 불안 심리를 자극해 스스로 공동구매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이다.
우선 이들은 리뷰 이벤트에 참여한 피해자들에게 1만원 상당의 모바일 상품권을 실제로 지급해 신뢰도를 높였다. 이어 피해자 1인과 범죄조직원 3명을 팀으로 구성하고 냉장고 등 고가 상품을 공동구매하도록 유도했다. 이 중 1명이라도 빠지면 팀미션에 실패한다고 속여 피해자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한 것이다. 이후 사기임을 깨달은 피해자가 환급을 요청할 경우 수수료 선입금 등을 이유로 추가 금액을 요구했다. 이들이 추가 금액까지 입금을 할 경우 회원을 강제탈퇴시키는 방식으로 범행을 진행했다.
경찰은 전국에 접수된 동종 피해신고 사건 301건을 병합해 수사한 결과 총책 3인이 기존 보이스피싱 수법을 교묘히 발전시킨 각본으로 범행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경찰의 수사를 피하기 위해 69개 가짜 사이트를 수시로 교체하며 수사를 이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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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은 서울뿐만 아니라 인천, 경상도 등 전국 각지로 옮겨다니는 콜센터 사무실 5곳을 순차적으로 기습해 총책 2인을 구속하고 조직원들을 체포했다. 수사 중 특정된 해외총책 3인을 특정해 인터폴을 통해 공조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이와 함께 이들이 취득한 범죄수익금 11억원 상당을 압수 또는 몰수했다.
경찰은 “해외총책 검거·송환을 추진하는 등 추가 조직원에 대해 수사하고 있다”며 “피의자들이 은닉한 범죄수익을 끝까지 추저해 피해회복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제적 어려움에 시달리는 서민들의 심리를 이용해 영화 평론, 리뷰 작성과 같은 단순한 아르바이트를 미끼로 진행되는 사기 수법이 진화하고 있다. 경찰은 △전화 또는 문자를 통해 고수익 아르바이트를 미끼로 금전을 요구할 경우 △대형 온라인 플랫폼에서 아르바이트 모집하는 내용의 문자나 전화를 받게되는 경우는 해당 업체에 연락해 사실 여부를 확인하는 등 주의 당부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