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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업인 할인점 별도 실적은 매출 4조 5939억원, 영업이익 1135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각각 1.7%, 7.6% 감소했다. 추석 시점이 전년보다 늦어지고 민생회복 소비쿠폰 제외 등 악재가 있었지만, 수익 중심의 운영 기조 아래 비교적 안정적 흐름을 유지했다는 평가다. 이마트 관계자는 “고물가에서도 통합 매입, 가격 재투자, 점포 리뉴얼 등을 병행했던 전략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특히 트레이더스가 핵심 성장축으로 뒤를 받쳤다. 외형과 수익성을 동시에 끌어올리며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 3분기 총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조 4억원으로 3.6%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95억원으로 11.6% 늘었다. 올해 문을 연 마곡점(2월), 구월점(9월)은 모두 첫 달부터 흑자를 기록했다. 자체 브랜드(PB) ‘T스탠다드’를 앞세운 차별화 전략이 주효했다. 누적 영업이익은 1127억원으로 27.2% 증가했다.
오프라인 자회사들도 안정적 실적을 보였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 중심의 영업 호조와 개발 사업 확대로 매출 1146억원, 영업이익 395억원을 거뒀다. 각각 전년동기 대비 46.8%, 740.4% 증가했다. 조선호텔앤리조트는 투숙률·객단가 개선에 힘입어 매출 2108억원, 영업이익 220억원을 기록했다. 신세계푸드(031440)는 저효율 사업장 철수 등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17.6% 늘어난 100억원을 거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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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는 4분기부터 실적 반등 속도가 한층 빨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중 최대 매출이 집중되는 4분기에는 자체 연말 행사인 ‘쓱데이’를 비롯해 크리스마스와 연말 수요가 맞물리며 소비가 급증하는 시기다. 통합 매입 효과도 분기별로 누적되면서 원가 개선과 판가 경쟁력을 동시에 강화하는 구조가 자리잡고 있다. 여기에 9월 공정거래위원회 승인을 받은 G마켓과 알리익스프레스의 조인트벤처(JV)가 본격 가동되면 쓱닷컴과 시너지 연계 등 온라인 수익성 개선에도 시동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혁신 점포의 성과도 4분기 실적 반등을 기대하게 하는 요소다. 이마트는 최근 ‘스타필드 마켓’을 중심으로 공간 리뉴얼 전략을 추진하며 체류형 쇼핑 경험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6월 리뉴얼을 단행한 일산점은 9월 말까지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66%, 고객 수는 110% 증가했다. 지난 7월 리뉴얼한 동탄점과 8월에 새단장을 마친 경산점도 같은 기간 각각 18%, 21%의 매출 신장을 기록했다.
장민지 교보증권 연구원은 “3분기 할인점 매출 감소는 명절 시점 차이에 따른 일시적 현상으로, 본질적인 영업 흐름은 견조하게 유지되고 있다”며 “4분기에는 추석 매출 이월과 전년 기저 효과, 통상임금 부담 소멸 등이 맞물리며 수익성 개선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커머스 부진이 이어질 수 있지만 G마켓, 알리익스프레스 기업결합을 계기로 구조적 개선이 본격화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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