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에 따르면 박남춘 인천시장은 이날 시청에서 광역버스 업체 대표 6명과 버스 운행에 대해 협의했다. 박 시장은 이 자리에서 “업체가 요구하는 지원금 23억원을 지급하기 어렵다”며 “업체가 폐선을 원하면 시는 수용할 수밖에 없다. 폐선할 경우 인천시가 직접 운행하는 광역버스 공영제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업체 대표들은 박 시장의 강경한 입장에 지원금 요구를 사실상 철회하고 면담이 끝난 뒤 낮 12시50분께 폐선 신청 철회서를 시에 제출했다.
이로써 인천~서울 출근 대란 논란은 일단락됐다.
앞서 버스 업체 6곳은 인천시가 연간 적자분 23억원을 지원하지 않으면 21일부터 인천,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 19개 노선 259대의 운행을 전면 중단하겠다며 폐선 신청서를 지난 9일 시에 제출했다.
|
이어 “미봉책은 민선 7기 인천시의 시정 방향, 시민의 뜻과 부합하지 않는다”며 “힘들더라도 광역버스 노선 폐업 신청을 수리하고 공영제 등 합리적이고 운영방안을 마련하려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하지만 업체들이 폐선 신청 민원을 철회하고 집회를 중단하기로 결정해 광역버스 운행 중단 문제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게 됐다”며 “앞으로 시민 편의를 최우선에 두고 버스정책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한편 버스업체가 9일부터 폐선을 신청하고 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자 일부 시민들은 “버스업체가 시민을 볼모로 시 지원금을 타내려고 한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폐선 신청에 동참했던 업체는 신강교통(1100·1101·1601·9501·9802번), 인강여객(9100·9200·9201번), 선진여객(9300·1800번), 천지교통(1300·1301·1302·2500번), 마니교통(1000·1400·1500·9500번), 신동아교통(1200번) 등 6곳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