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남부발전, 자체 개발 AI로 ISO 국제인증 획득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최훈길 기자I 2025.11.14 16:02:49

“공공기관 AI 운영 신뢰·책임성 입증”

[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한국남부발전이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기술로 국제인증을 획득했다.

남부발전은 공공 최초 생성형 AI 대상으로 인공지능 경영시스템 국제표준(ISO 42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인증은 공공기관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대상으로 ISO 42001을 취득한 것이다. 남부발전 관계자는 “그간 추진해온 책임 있는 AI 활용과 윤리적 거버넌스 체계 구축 노력을 국제적으로 공인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ISO 42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인공지능 경영시스템 표준이다. 인공지능의 설계·운영·활용 전 과정에서 △리스크 관리 △투명성과 공정성 △법규 준수 △조직 차원의 AI 정책 수립 및 개선체계 구축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남부발전은 생성형 AI 개발과 함께 AI 윤리기준을 제정하고 인공지능 업무관리 규정을 마련하는 등 전사적 AI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해왔다. 이같은 노력을 통해 공공기관이 AI를 책임 있게 운영하고 윤리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국내 모범사례로 자리매김했다.

남부발전이 자체 개발한 시스템(KEMI)은 공공업무 환경에 최적화된 생성형 AI다. 문서 작성 등 업무 자동화와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지원 등 다양한 행정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특히 사내 전용 모델을 활용해 민감한 내부 문서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데이터 품질을 지속적으로 검증하는 등 AI의 신뢰성과 보안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이를 통해 남부발전은 KEMI를 중심으로 업무 효율화, 지식 자산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고도화 등을 추진 중이다.

남부발전 김경민 AI디지털본부장은 “이번 ISO42001 인증은 남부발전이 공공기관 AI 운영의 신뢰성과 책임성을 국제적으로 입증한 사례”라며 “앞으로도 KEMI를 중심으로 국민이 안심하고 신뢰할 수 있는 공공 AI 생태계 조성과 윤리적 AI 확산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사진=한국남부발전)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