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는 “지난 6년간 외국계 연구소의 황금기를 이끄는 특권을 누렸다”면서 해당 팀이 그래프 형태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신경망용 오픈소스 프레임워크 개발 등 100편 이상의 학술 논문을 발표했고, 이는 아마존에 약 10억 달러의 매출 기여를 했다고 말했다.
아마존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 인력 감축을 진행 중이다. 앤디 재시 최고경영자(CEO)는 AI 기술의 빠른 도입이 조직 전반의 일자리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브래드 글래서 아마존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AWS의 일부 팀에서 역할을 축소하는 어려운 결정을 내렸다”며 “우리는 여전히 투자하고 인재를 채용하며 자원을 최적화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상하이 연구소의 정확한 인력 규모는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아마존은 2022년 기준 중국에서 1만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었으며, AWS의 경우 사업 전성기에 중국 내에서 1000명 이상의 직원을 두고 있었다고 관계자들은 전했다.
AWS는 주로 중국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다국적 기업이나 글로벌 확장을 노리는 중국 기술 기업들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미국 정부가 첨단 반도체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대중 수출을 제한하면서 중국 내 AI 연구자들이 해외 연구진과 협력하는 데 큰 제약이 생기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IBM은 지난해 중국 본토 여러 도시에 걸쳐 1000명 이상의 R&D 직원을 감원했으며, 마이크로소프트는 올해 자사 중국 클라우드와 AI 부문 인력 수백 명에게 해외 이전을 제안한 바 있다.
아마존은 지난 2023년 중국 내 전자책 서비스를 종료했으며, 2019년에는 알리바바와 핀두두 등 현지 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중국 이커머스 시장에서 철수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