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기금 마련을 통해 구글 뉴스 이니셔티브는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높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및 면역 형성 관련 정보를 보다 사실 기반으로 검증하는 저널리즘 프로젝트 당 최대 100만달러(약 11억원)를 지원한다.
영리와 비영리, 디지털, 인쇄, 방송 등 매체 성격에 상관없이 모든 공식 및 비공식 뉴스 조직이 뉴스룸 단독으로 기금을 신청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조직이 협력 프로젝트를 꾸려 기금을 신청할 수도 있다.
단, 그간 팩트체크 등을 통해 허위정보를 공식적으로 검증해왔거나 이 같은 활동을 지속해온 기관이 협업 프로젝트에 포함된 경우에만 가능하다.
구글 뉴스 이니셔티브는 학문적 연구에 기반을 둔 협업 프로젝트 팀과 달성 목표지표가 명확한 프로젝트를 우선으로 선정하며, 컨소시엄이나 백신 전문가 및 면역학자 등과의 공동 연구 사례와 같이 여러 조직의 협력 프로젝트에 선정 우선순위를 둘 예정이다.
이번 지원 기금은 한국 시간으로 2월1일 오후 4시59분까지 신청 가능하며, 영문 지원서 제출만 가능하다. 또 지원 기금을 수령한 날로부터 12개월 내에 프로젝트를 완료해야 한다.
한편 구글 뉴스 이니셔티브는 오는 20일 오후 4시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한국어 타운홀 설명회를 열어 기금 지원 취지를 설명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