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2기가 시작되면서 완성차 업계 및 배터리 업계가 일정 부문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 나왔다.
GM, 포드 등 현지 레거시(내연기관) 완성차 업체들의 시장 영향력 강화가 예상되며 한국 대표 완성차 기업 현대차·기아가 판매량 감소를 겪을 것이라는 분석 또한 잇따르고 있다.
7일 삼성증권 리포트에 따르면, 미 대선 전부터 트럼프 대통령이 완성차 업계를 대상으로 내세운 정책은 ▲모든 수입차에 10% 보편적 관세 부과 ▲미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폐지 ▲연비규제 폐지 이다.
현재 미국은 수입차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다만 한국과 미국은 지난 2007년 자유무역협정(FTA) 체결로 관세가 0%다.
또한 현대차와 기아의 지난해 미국향 수출 대수는 각각 58만1000대, 42만1000대로 글로벌 판매량 가운데 13.8%, 13.7%의 비중을 기록했다.
임은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리포트를 통해 “미국 완성차 수요 규모가 정체된 상황에서 10% 관세가 확정될 경우, 이에 대한 가격 상승분을 소비자에게 전가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며 “이 같은 상황서 현대차·기아는 차량 가격 인하 또는 수출대수 감소를 겪을 수 있다”고 예상했다.
다만 한국은 미국의 FTA 체결국이고 현대차·기아는 미국, 멕시코 등 북미지역에 생산거점을 두고 있는 만큼 추가적 관세 협상을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임 연구원은 분석했다.
관세 협상 방안은 ▲현대차·기아의 미국 조지아주(州) 서배나 공장 조기 가동 ▲GM과의 협력을 통한 관세 면제 등이 거론된다.
다만 IRA 폐지 항목은 오히려 현대차·기아에 기회라는 분석이다.
임 연구원은 “트럼프 대통령이 줄곧 IRA 폐지를 주장했으나 이미 공화당 지지자들도 상당수 친환경 관련 투자를 진행했기에, 폐지 통과는 어려울 것”이라며 “그러나 IRA를 무력화 시키는 형태로 정책이 추진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현재 IRA 제도 하에 소비자에게 지급되는 전기차 보조금은 7500달러 수준인데 현대차는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전기차 판매(리테일 물량)에 대해서는 보조금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
불리한 상황임에도 불구 현대차·기아는 테슬라에 이어 현지 전기차 시장점유율 2위를 기록하고 있다.
임 연구원은 “서배나 공장이 가동되고 현지 업체들과의 보조금 조건이 동일해 질 경우 테슬라와의 시장점유율 격차를 축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진단했다.
연비 규제 완화는 미국 완성차 업체들에게 유리한 정책이다. 정책이 시행될 경우 미 완성차업체는 전기차 투자 속도를 늦출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2016년 당선 시에도 버락 오바마 정부의 연비 규제를 크게 늦춘 바 있다.
임 연구원은 “트럼프 재집권으로 미국의 전기차 침투율은 현재의 10%대에서 정체가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이 외에 6일 트럼프 대통령 당선이 확실시 되면서 한국 배터리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폭락하는 현상이 발생했는데, 과도한 비관은 경계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정진수 흥국증권 연구원은 “트럼프 대통령의 공약은 기본적으로 친환경 관련 산업 정책의 축소를 예고하고 있다”며 “이에 국내 배터리 기업들의 매출 상당 부문을 차지하는 첨단제조생산 공제세액(AMPC) 혜택이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현 시점에서 정책 환경의 변화 자체가 전동화 패러다임 전환을 역행시키기에는 구조적으로 한계가 있다”며 “전동화 관련 사업은 정책에 의해 강요받는 것이 아닌 기업들의 주도하에 추진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파이낸스스코프 남지완 기자 ainik@finance-scop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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