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날 간담회에는 각 기업의 대관 담당 임원들이 자리해 각 산업 분야의 통상 현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김동욱 현대차그룹 전략기획실장 부사장, 김우섭 LG에너지솔루션 커뮤니케이션센터장 전무 등이다.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도 대관 담당 임원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정기획위원회에서는 위성곤 경제2분과 기획위원 등이 참석했다.
기업들은 최근 대미 관세 협상, 수출 통제, 해외 현지 규제, 과잉 공급 업종 업황 부진 등 주요 수출산업을 둘러싼 통상 위기와 경제안보 관련 다양한 애로사항을 공유했다.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대미 핵심 수출품인 철강과 자동차에 각각 50%, 25%의 품목별 관세를 부과한 데 이어, 다음달 1일부터는 한국에 대해 25%의 상호관세 부과를 예고하면서 국내 수출 기업들에 비상등이 켜진 상황이다.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계도 셈법이 복잡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반도체 등에 대한 품목관세를 이르면 이달 말 발표하겠다고 밝히면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삼성전자의 경우 가전과 TV 사업도 관세 부담으로 수익성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4월부터 기본관세(보편관세) 10% 부과에 이어 지난달 23일부터 냉장고, 건조기, 세탁기 등 가전제품에 쓰이는 철강 파생제품에 50% 품목관세를 부과했다. 이같은 비용 부담은 올해 2분기 삼성전자 실적에도 반영됐다.
배터리 업계 역시 불황 터널을 지나는 만큼 전반적인 애로사항을 털어놓았을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이 길어지는 상황에서, 주요 시장인 미국 내 전기차 구매 보조금도 조기 폐지되면서 수요가 더 위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배터리 업계에서는 기업이 투자한 금액에 대해 세액 공제액을 현금으로 직접 지원하는 직접 환급제인 이른바 ‘한국판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날 기업들은 구체적으로 △대미 관세 협상 불확실성 해소 및 소통 강화 △수출 통제 애로 해소 △국내 생산기반·인프라 확충을 위한 세제·금융 지원 △방산·조선 등 신성장동력 육성 지원 △재생에너지 확산 인센티브 및 국내 산업기반 강화 △공급 과잉 업종 사업 재편 및 저탄소 전환 지원 등 정책 과제를 제안했다.
국정기획위는 이날 기업들의 목소리를 듣고, 관련 국정과제 마련에 대해 고민할 것으로 관측된다. 위성곤 위원은 “국익을 최우선으로 한 실용적 통상정책과 산업의 근원적 경쟁력을 높이는 산업정책을 통해 위기 극복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