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메이크어스가 벤처캐피탈 업체인 DSC인베스트먼트, KTB네트워크, 캡스톤파트너스, 스톤브릿지캐피탈로부터 202억원의 투자를 받았다고 12일 밝혔다. 최근 멀티채널네트워크(MCN) 비즈니스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해당 사업자들의 투자유치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메이크어스의 이번 투자 유치는 업계 최대 규모다.
메이크어스는 모바일, 소셜 미디어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디지털 콘텐츠 스튜디오로 다양한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페이스북, 유튜브, 카카오스토리 등 플랫폼을 통한 누적 채널 구독자수는 2570만명에 달한다. 대표적인 채널로 일소라, 스낵비디오, 세웃동 등이 있다. 최근에는 페이스북에 딩고라는 멀티채널 브랜드도 론칭했다.
정상엽 캡스톤 파트너스 팀장은 “미디어 및 콘텐츠 산업의 헤게모니가 지상파와 케이블 TV, 인쇄매체 등의 전통적인 영역에서 인터넷과 모바일, SNS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있다”며 “뉴 미디어 환경에 최적화된 콘텐츠 생산능력과, 효과적으로 노출할 수 있는 유통 채널을 보유하고 있다면 핵심 경쟁력을 갖춘 회사라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메이크어스는 참신하고 감각적인 콘텐츠를 만들어온 PD들이 영입돼 견고한 제작라인을 갖추고 있으며 약 3000만명에 달하는 채널 구독자를 보유한 회사라 성장이 기대된다”며 금번 투자 배경을 밝혔다.
우상범 메이크어스 대표는 “이번 투자를 기반으로 국내는 물론 아시아 글로벌 시장에서 모바일 방송국으로서 입지를 다지고 영상 콘텐츠 시장을 선도하는 회사로 입지를 굳히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