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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주주가 급증하면서 정기 주주총회 소집을 안내하는 우편 비용만 기존 2~3억원대에서 10억원 이상으로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상법에 따르면 상장회사는 1% 미만의 소액 주주에게는 신문 공고나 전자 공시로 주주총회 소집을 대체할 수도 있지만, 일단 주주명부 폐쇄일인 지난해 연말 기준으로만 본다면 약 215만명이 주주총회 소집 대상이다. 지난해부터 삼성전자에 도입된 전자투표제와 관계없이 주총 소집 우편 발송은 기본적으로 이뤄진다.
현재 일반 우편 기본비용인 350원에다 봉투·인쇄물 비용을 더하면 1통당 500원에서 600원으로 예상되는데, 이를 215만명에게 보내면 10억7500만원에서 12억9000만원이라는 금액이 산출된다. 여기에다 삼성전자의 주주총회 안내 우편 발송 대행 업무를 맡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인건비 등 수수료까지 부담해야 해 더 많은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 입장에선 주주총회 장소 마련도 고민거리다. 주주가 급격히 늘면서 벌써부터 온라인 커뮤니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선 ‘2021년 삼성전자의 주주총회 현장 상황’이라는 제목으로 인파가 대거 몰린 게임 대회 사진과 광화문 촛불집회 사진이 첨부된 게시물이 공유되고 있다. 금융위원회 등 관계기관은 지난해 12월 방역 조치를 준수하는 정기 주주총회에 대해서는 모임·행사 인원 제한 규제에 대한 예외를 인정하기로 했다.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에선 50인 이상 모임이, 2단계에선 100인 이상 모임이 금지되는데, 정기 주주총회의 경우 상법상 매년 일정한 시기에 이뤄져야 하는 데다 미개최 시 기업 경영에 차질을 빚을 수도 있어 인원 제한을 두지 않기로 했다.
하지만 주주가 늘었다고 해서 삼성전자 주주총회 현장이 게임대회나 광화문 촛불집회 같은 진풍경이 펼쳐지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정된 실내 공간에서 띄어 앉기 등 방역 조치를 이행해야 해 주주를 모두 입장시키기는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속에서 처음 진행됐던 지난해 삼성전자 정기 주주총회의 경우 1500석 규모의 경기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됐으나 300여 명의 주주가 참석했다. 전년도 주총 1000명의 절반도 되지 않는 숫자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필요한 공간 면적 등이 달라질 수 있어 여러 가지 옵션 등을 준비해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지난해와 같이 외부 진료소, 음압텐트, 구급차 등 비상 상황에 대비한 온갖 수단이 총동원 돼 이에 대한 비용도 적지 않게 소요될 전망이다. 이 밖에 주주총회 현장 참석자가 지난해보다 급증할 경우를 대비해 기념품을 얼마만큼 준비해야 할지도 고민이다. 삼성전자는 정기 주주총회마다 1인당 약 1만원 상당의 빵·음료 세트를 제공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