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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판매는 전년 동기(2만8681대)보다 31.0% 증가했고, 해외는 전년 동기(16만7727대)보다 2.9% 증가한 수치다.
판매량이 증가한 주요 원인은 카니발, K5 등 경쟁력 있는 신차들이 판매 호조를 보였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 지난해 2월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한 공장 생산 차질 및 판매실적 부진에 따른 기저효과 영향도 있다.
글로벌 시장에선 스포티지가 2만6790대로 가장 많이 판매됐다. 셀토스가 2만6619대, 리오(프라이드)가 1만8417대로 뒤를 이었다.
국내에선 카니발이 6153대 판매돼 6개월 연속 기아 월간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승용 모델은 K5 5547대, 모닝 2691대, 레이 2266대 등 총 1만 4223대가 판매됐다.
카니발을 포함한 RV 모델은 쏘렌토 4945대, 셀토스 3585대 등 총 1만 8297대가 팔렸다.
상용 모델은 봉고Ⅲ가 4918대를 기록하는 등 버스와 트럭을 합쳐 총 5063대가 판매됐다.
해외 최다 판매 모델은 2만5424대가 팔린 스포티지였다. 셀토스 2만3034대, 리오(프라이드) 1만8417대 순이었다.
기아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경영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이라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 적용된 차세대 전기차와 K8(K7 후속 모델), 5세대 스포티지 등 경쟁력 있는 신형 볼륨 차량을 앞세워 신성장동력으로의 대전환을 이룰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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