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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건은 이 같은 대책을 시행하면서 발생하는 수백억대의 비용을 어떻게 충당하느냐다. 업계 1위인 CJ대한통운의 경우 오는 3월까지 인수업무 분류지원 인력을 4000명으로 늘리는 비용을 500억원으로 추산하고 있다. 지난 3분기 영업이익 925억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금액이다.
국회·정부는 올해부터 예산·세제 등의 지원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지만 구체적 금액이나 방안, 도입 시점 등은 정해지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택배 평균 단가는 오히려 낮아지고 있어 택배사에 부담이다. 지난해 택배 평균 단가는 전년도보다 48원 줄어든 2221원으로 추정된다. 택배사들의 경쟁이 치열해진 것은 물론, 업체들이 일시에 올리기에는 담합 의혹도 받을 수 있어 가격을 올리기가 쉽지 않다.
업계 관계자는 “각 업체의 노력만으로는 택배가격 정상화는 한계가 있다”며 “택배가 필수 산업으로 자리 잡은 만큼 정부가 일정 부분 개입해 산업을 보호해 줘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