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17일 덕정~수원을 연결하는 GTX- C노선의 우선협상대상자를 현대건설 컨소시엄으로 지정키로 결정했다. 현대건설㈜이 주간사로 ㈜한화건설, ㈜태영건설, 동부건설㈜, 쌍용건설㈜, (가칭)KB GTX-C 전문투자형사모특별자산투자신탁(SOC) 등으로 이뤄진 컨소시엄이다. 1단계 사전적격성심사(PQ)를 함께 통과했던 GS건설,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은 2단계 심사에서 고배를 마셨다.
국토부는 오는 18일 현대건설 컨소를 우선협상대상자로 공식 지정한다. 이달 중 정부협상단을 구성해 협상에 착수하고, 올해 말까지 실시협약 체결을 목표로 후속 절차를 추진할 계획이다.
GTX-C는 경기 양주 덕정역부터 수원역까지 서울을 남북으로 관통하는 노선이다. 총 거리 74.8km, 사업비 4조3857억원에 달한다. 다만 사업비의 경우 향후 협상 과정에서 조정될 수 있다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작년 말 국토부가 고시한 기본계획에선 △수원역 △금정역 △정부과천청사역 △양재역 △삼성역 △청량리역 △광운대역 △창동역 △의정부역 △덕정역 등 10개 역이 확정됐다. 특히 현대건설 컨소는 여기에 왕십리역, 인덕원역을 추가 정거장으로 제안함에 따라 정거장이 늘 전망이다.
왕십리역, 인덕원역 인근 부동산엔 교통호재다. 인덕원의 경우 발표를 기대해 아파트 매물을 거두거나 호가를 높여왔다는 게 주변 중개업소 전언이다.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인덕원마을삼성 아파트 단지 내 C공인중개사 사무소 대표는 “GTX C노선 역사 신설 얘기가 오래 전부터 있어서 집값이 많이 올랐는데 확정 발표에 아파트를 내놨던 집주인들이 전화해 호가를 올리고 있다”며 “전용면적 60㎡은 최근 실거래가가 8억1000만원이지만 지금 9억5000만원까지 올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