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한국과 영국 정부가 한·영 FTA 개선 협상을 공식 타결한 뒤 완성차 업계에서는 전기차(EV)와 하이브리드차(HEV)를 중심으로 무관세 혜택을 적용해 영국으로 수출할 수 있는 차량의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대영 수출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자동차의 경우 기존에는 55% 이상의 부가가치가 발생했음을 증명해야 무관세 혜택을 받았을 수 있었지만 이 기준이 25%로 낮아진 덕분이다.
양국은 미국 조지아주 구금사태 같은 일을 막기 위해 제조공장 설립 초기에 한국 기업 전문인력의 수월한 영국 입국이 가능하도록 비자 제도도 정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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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장 전체를 놓고 봤을 때 국내 완성차 업계의 영국 시장 판매량이 절대적으로 많은 수준은 아니지만, 점유율은 높은 편이다. 현대차·기아·제네시스는 지난해 영국에서 20만대 가량을 판매했는데, 현지 시장 점유율은 10%를 넘어섰다.
무엇보다 영국은 유럽 내에서도 친환경차 판매량이 많은 나라다. 영국자동차공업협회(SMMT)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누적 전기차 판매량은 42만6209대로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했다. 현대차그룹 역시 영국의 친환경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아이오닉5, 아이오닉6, EV3, EV6, EV9 등 전동화 주력 모델을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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