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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수위 관계자는 “세제에 대해 전반적으로 들여다보는 중으로, 정부가 출범하면 부동산세제 전반 정상화를 위한 TF를 발족할 것”이라며 “부동산 세제를 부동산 시장 관리 목적이 아니라 조세원리에 맞게 개편하겠다는 게 당선인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부동산 세금체계 재편 과정에서는 그간 문재인 정부 증세 정책의 근거가 돼왔던 보유세 실효세율 대신 OECD 공식 통계인 ‘국내총생산(GDP) 대비 보유세 비중’과 ‘GDP 대비 자산세 비중’ 등이 기준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거론된다.
보유세 실효세율이란 부동산 가격 대비 세금 부담액의 비율을 뜻한다. 문재인 정부는 그간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한 대책으로 수차례의 증세 방안을 내놓으면서 우리나라 보유세 비중이 선진국에 비해 낮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그러나 인수위는 보유세 실효세율의 경우 부동산 가치를 추정하는 방식이 나라마다 제각각이어서 비교 통계로 적합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인수위 관계자는 “인수위 내에서 보유세 실효세율에 대한 지적이 있었다”며 “구체적으로 어떤 세목이 문제가 있어 어떤 방향으로 간다고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당선인은 보유세는 납세자의 부담 능력을 고려해 부과 수준과 변동 폭을 조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안창남 강남대 세무학과 교수는 “다주택자를 대상으로 한 현행 부동산 관련 중과세율이 너무 높다”며 “거래세 완화, 보유세 강화 기조를 가져가되 현행 다주택 중과세율을 낮출 필요가 있다. 또 1가구 1주택은 보유세든 거래세든 면제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