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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 노조는 23일(현지시간) 엑스(X·옛 트위터)를 통해 국제 기계·항공우주 노조 751지구 조합원들의 64%가 사측 제안을 거부했다고 밝혔다.
40% 급여 인상과 확정급여형 연금(DB) 부활을 주장하는 노조에 보잉은 지난 9월 초 4년간 25% 임금 인상을 제시했으나 95%의 반대율로 부결됐다. 16년만에 시작된 파업에 3만 3000여명의 노동자가 동참하면서 737MAX는 물론, 767과 777 광동체 프로그램 생산이 중단됐다. 노조원이 없는 보잉 789 드림라이너 공장 역시 부품 공급 등이 원활하게 되지 못하며 생산속도가 급격하게 떨어졌다.
이런 상황에서 조 바이든 정권의 중재하에 보잉 측은 임금 상승률을 35%로 끌어올리고 1인당 7000달러의 비준 보너스와 401(k) 기여금 확대, 확정기여형 연금(DC)의 회사 부담금을 높이겠다는 제안을 했다.
통과를 자신했던 제안이 부결되면서 보잉은 물론, 노조 집행부도 당혹스러운 모양새다. 노조 수석계약협상자인 존 홀든은 “노조원들은 깊은 상처를 가지고 있다”며 “나는 다시 협상테이블로 돌아가고 싶고, 보잉도 나와야 한다. 우리는 유익한 논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보잉 측은 투표결과에 대한 언급을 거부했다.
보잉 노조는 10년간 임금 상승률이 인플레이션에 미치지 못하는 반면, 보잉은 수천억달러를 자사주 매입에 사용하거나 임원들에게 천문학적인 보너스를 제공해왔다고 주장한다.
문제는 보잉의 자금 사정이 갈수록 악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항공기결함 문제가 잇따라 불거지면서 보잉은 2022년 3분기부터 적자가 누적되며 신용등급이 강등될 위기에 처해있다. 이날 보잉은 3분기 61억 7400만달러(8조 5500억원) 적자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항공우주업계의 가장 큰 손이기도 한 보잉의 파업은 관련 업계에도 악영향이 미치고 있다. 동체 공급업체 스피릿에어로 시스템스홀딩스는 파업이 11월 말 이후에도 계속된다면 해고와 엄청난 휴직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스콧 해밀턴 항공 컨설턴트는 로이터통신에 “이는 보잉, 노동력, 공급업체, 고객, 심지어 국가 경제에도 나쁜 소식”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