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북한의 호응 여부가 여전히 불투명한 데다, 코로나19로 북한과의 접촉이 더욱 어려워진 점,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신변이상설까지 겹친 상황에서 우리 정부만 ‘마이웨이’식으로 지나치게 서두르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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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장관은 이날 기념사에서 “동해북부선 사업은 코로나19로 어려움에 빠진 우리 경제 회복을 앞당기기 위한 선제적 조치이자, 경제 활력을 불어넣을 새로운 ‘한반도 뉴딜’ 사업”이라며 “한반도 평화경제시대를 열기 위해 당장 할 수 있는 일들을 차근차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남북이 마주하고 있는 접경 지역에서부터 평화경제의 꽃을 피울 것”이라면서 “한반도 신경제 구상의 중심축 중 하나인 환동해 경제권을 완성해 대륙과 해양을 잇는 동해안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해북부선은 강릉에서 제진역(110.9km)을 잇는 종단철도다. 1967년 노선이 폐지된 후 현재까지 단절된 상태로 남아있다, 53년 만에 복원되는 셈이다. 이르면 내년 말 착공이 목표다.
정부는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사이 단절 구간을 잇고, 북측 철도 구간 정비가 완료되면 부산~두만강 종단철도를 러시아·중국 대륙철도와 연결하겠다는 계획이다.
남북철도 연결은 문재인 정부가 구상하는 ‘한반도 신경제구상’의 기본 토대로, 환동해 경제권이 구축되고 국가 물류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2018년 강원연구원이 작성한 강원도 교통SOC사업 중장기계획 수립에 따르면 사업의 생산유발효과는 4조7426억원으로 추산된다. 추정 부가가치 유발효과와 고용유발효과는 각각 1조9188억원, 3만8910명이다.
통일부는 판문점선언 2주년을 계기로 남북협력사업의 불씨를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김 장관은 “대북 개별관광,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중요해진 보건의료 협력, DMZ(비무장지대) 국제평화지대화, 한반도 산림 복원 등 남북이 함께 양 정상의 약속을 이행하고 평화경제로 나아가는 여정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며 “정부는 남북관계 공간을 넓혀 나가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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