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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에 따르면 현행 최대 1500억 원인 중소기업 매출액 범위기준은 영국, 미국 등 주요 선진국의 약 두 배 수준으로, 3년 평균치를 적용해 다른 국가와 달리 인플레이션과 산업 변동의 영향을 선제 반영하고 있다. 경제 규모로 볼 때 영국과 미국은 각각 두 배와 열다섯 배에 달하지만 이들 국가의 중소기업 매출액 상한은 각각 지난해 연평균 환율 적용시 한화 941억원(5400만파운드)과 641억원(4700만달러) 수준이다.
이런 상황에서 중소기업 매출액 범위 기준을 10~30% 상향할 경우 중견기업의 최대 18.7%(492개사)가 다시 중소기업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23년 한해 중견기업으로 성장한 기업(292개)의 1.7배에 달하는 수치다.
중견련은 “최근 4년간 중견기업으로 성장한 중기업이 평균 0.5% 내외에 그치는 현상의 근본 원인을 숙고해야 한다”면서 “중소에서 대기업에 이르는 산업 전반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중견기업 진입시 규제 완화, 지원 확대 등 부담을 완화하는 ‘성장 촉진형’ 정책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인식과 실천을 전환해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중기부는 이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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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견련 주장에 대해 중기부는 한국의 중기 매출액 범위 기준을 영국이나 미국 등 선진국과 단순 비교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기준액을 높이면 오히려 피터팬 증후군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봤다.
중기부 관계자는 “중견기업과 중소기업 경계에 있는 기업 중 매출은 늘었지만 영업이익이나 고용 등 성장은 하나도 없었던 기업들이 많다”며 “이들이 중견기업으로 성장해도 안착하기 어려워 다시 중소기업으로 내려온다. 이 과정에서 오히려 중소기업 지원을 받지 못한다는 게 현장의 토로”라고 설명했다. 그는 “중소기업 범위기준 조정은 지난해부터 이어진 성장 사다리 견고화 측면에서 추진하는 것”이라며 “단순히 중견기업을 중소기업으로 내리는 것이 아니라 중견기업으로 안정적 성장이 가능한 기업들을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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