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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주 하락은 저유가로 유류비 등 유지비가 적게 드는 전기차의 장점이 사라져 전기차 판매량에 부정적일 것이란 견해라는 분석이 나온다.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4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배럴당 10.1%(4.62달러) 떨어진 41.28달러에 거래를 마쳐 지난 2016년 8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원 14개국과 러시아 등 10개 주요 산유국의 연합체인 OPEC+(OPEC 플러스)가 같은날 오스트리아 빈에서 추가 감산안을 논의했지만 러시아의 반대로 합의에 이르지 못해 유가 폭락으로 이어진다는 얘기다.
유가 하락 시 전기차 관련주도 같이 내리는 일반적인 패턴으로만 보아서는 안 된다는 경고가 나온다. 감산 합의에 실패한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가 시장점유율(M/S)을 높이기 위한 증산 계획을 갖고 있어, 추가적인 유가 하락은 물론 저유가가 고착화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윤재성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배럴당 20달러 유가 시대가 오면 전기차 산업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 생길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나 전기차 전환은 시대적 흐름이고 유럽 국가의 친환경 정책이 강화하는 등으로 저유가가 전기차 산업의 위기로 이어지진 않을 것이란 평가도 있다. 실제 중국승용차정보연석회(CPCA)에 따르면 탄소배출 규제가 있는 유럽에선 지난 1월 완성차 판매가 역성장한 데 비해 전기차 판매는 123.3% 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진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유가는 하나의 요인일 뿐 전기차 전환이란 대세엔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판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