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형 영업점은 영업점 디지털화(Digitalization)와 공간의 재배치(Zoning)로 고객에게 새로운 디지털 경험과 이용 편의성을 제공하며 높은 수준의 상담과 자문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센터(Hub)다.
미래형 영업점에는 기존 영업점에서 볼 수 없었던 다양한 디지털 기기가 배치돼 있다. 먼저, 영업점 입구에 들어서면 생체(Bio·바이오) 인증 시스템과 지능형 순번시스템이 결합된 ‘디지털 컨시어지(Digital Concierge)’가 배치돼 있다.
이 기기에서 생체인증 등 인증 절차를 거쳐 방문 목적을 입력하면 그 정보가 창구직원에게 전송된다. 고객은 방문 목적에 맞게 담당직원에게 안내돼 맞춤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객장에 배치된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는 디지털 영상장치로 순번표시, 환율정보, 상품광고 등 다양한 정보를 고객들에게 제공한다.
‘STM(Self Teller Machine)’은 무인 셀프 창구이다. 생체인증 및 직원과의 영상통화를 통해 통장 개설, 체크(현금)카드 발급, 인터넷뱅킹 신규 등 창구업무를 직접 처리할 수 있다. 단순한 창구 업무는 이 기기를 이용하면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미래형 점포는 공간의 재배치로 창구와 고객 대기공간을 완전히 분리해 고객들에게 편안한 상담환경을 제공한다. 기존 영업점에 있는 창구 뒤 직원공간을 없애고 독립된 부스에서 업무 담당자가 고객 업무처리와 상담을 한다.
또 고객 만족 및 업무효율성 증대를 위해 창구를 일반창구와 상담창구로 이원화했다. 창구 뒤에서 업무처리를 하던 담당책임자를 창구에 전진 배치했고, 전담 자산관리(WM·Wealth Manager) 및 BRM(Retail Sales Manager)에게 별도의 공간에서 전문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부산은행은 이번에 개점한 미래형 영업점(구서동 지점, 남양산 지점)을 시작으로 디지털 금융을 더욱 강화하고 고객 중심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형태의 영업점을 확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