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세미나 발제는 총 3개 주제로, ‘인공지능 기본법의 내용 분석, 평가와 향후 과제’, ‘국내외 인공지능 법제의 비교, 분석과 시사점’에 이어 ‘인공지능 기본법의 내용과 기업의 컴플라이언스(Compliance)를 위한 고려사항’ 순으로 진행된다.
첫번째 발제는 계인국 고려대학교 행정전문대학원 교수가 맡아 진행하며, 두번째와 세번째 발제는 김앤장 소속의 강지원 외국변호사와 진혜원 변호사가 각각 진행한다.
발제 이후에는 이성엽 교수(한국데이터법정책학회 회장)를 좌장으로 패널토론이 진행된다. 패널로는 △이승민 성균관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김정선 LG유플러스(032640) 전문위원 △김영훈 아마존웹서비스(AWS)코리아 부사장 △김정렬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수석전문위원 △김경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공지능기반정책과 국장 △박민철 김앤장 변호사가 참여해 인공지능 기본법의 시사점 및 향후 과제를 다각도로 고찰한다.
박민철 김앤장 변호사는 “이번 세미나는 인공지능 기본법의 입법취지, 내용과 과제를 분석하고, EU 등 국제적인 법제와의 비교를 통해 한국 법제에 대한 통찰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기업들이 인공지능 법제를 준수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실질적인 컴플라이언스 방안을 논의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