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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이민정 선임연구원은 “전염병 사태로 셀프 및 친환경 화장품에 대한 해외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뷰티·헬스케어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에 대비한 비접촉식 유통 채널 강화 전략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코비존상사 백상현 대표는 “온라인을 통한 유효 바이어 검색과 아이템 포스팅(posting)이 언택트(untact) 마케팅의 성공을 좌우한다”며 “검색엔진, 거래알선 사이트, 유튜브 등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활용해 거래제안서를 꾸준하게 보내다 보면 유효한 바이어로부터 회신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의료산업품질경영연구원 김효진 대표는 “국가별·지역별 인증 제도와 라벨링 규정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돼야 본격적으로 수출에 나설 수 있다”면서 미국, 아세안, 유럽, 중국, 러시아, 남미 등 전 세계 지역별 화장품 인증 취득 시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다.
무역협회 박천일 회원지원본부장은 “이번 세미나를 시작으로 무역사기 등 다양한 현안과 업종에 대한 특강을 시리즈로 개최해 우리 기업들이 해외 시장 개척에 나설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