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와 전국경제인연합회는 26일 “대(對)미 교역의 불확실성을 해소했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전경련은 “자동차 분야에서의 양보 등 일부 분야에서 아쉬운 점이 없진 않지만, 원칙 합의로 통상 마찰에 따른 손실을 방지하고 한·미 간 경제협력이 더욱 공고해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봤다.
한국무역협회도 크게 환영한다면서 “(한미 양국이) 더욱 발전적인 경제협력 관계를 이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이같은 경제단체의 환영의 목소리는 ‘미국 우선주의’를 내세웠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 경제계에서 커졌던 한·미FTA 재협상에 대한 우려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 경제단체 관계자는 “자동차 등 일부 업계가 부담을 지긴 하지만 당초 생각했던 최악의 시나리오에선 벗어났다는 점에서 안도감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 경제단체는 이번 한·미FTA를 기반으로 향후 협력을 확대하겠다고도 했다. 김준동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향후 미·중과의 무역 분쟁 등 글로벌 통상 현안에 민관이 협력해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전경련도 노력해준 정부 관계자에게 감사를 표하며 “앞으로 경제계는 수출, 투자, 고용 등 모든 면에서 양국의 국익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경제협력을 확대하고자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무역협회는 “양국 정부는 이제 개정된 한·미FTA 발효를 위한 절차를 조속히 진행해 기업이 안정적으로 비즈니스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업계 차원에서도 양국 간 우호 증진과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아웃리치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무역협회는 다음달 15일부터 대미 주요 수출·투자 기업으로 꾸려진 대미 형제협력사절단을 파견할 방침이다.
협회는 “이번 아웃리치 활동으로 미 의회와 언론, 싱크탱크 등 주요 인사를 방문해 한·미 FTA와 양국간 우호적 경제협력 관계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하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한·미 관계를 공고히 하는 초석을 만드는 데 집중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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