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프로그램은 △SOAK에서 활동포인트를 쌓는 ‘SOAK 챌린지’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 완독에 도전하는 ‘완독 챌린지’ △YBM이 주관하는 아동, 청소년 대상 ‘YBM 챌린지’ 등으로 구성됐다.
SOAK 챌린지는 참가자가 플랫폼 내에서 과학 영상 시청, 퀴즈 풀이, 토론 등에 참여해 활동포인트(XP)5000점 이상을 적립하는 게 골자다. 참가 대상은 만 14세 이상이다. 도전에 성공한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미국 항공우주국(NASA) 탐방(2명) △천체망원경 △우주화보집 ‘비주얼 갤럭시’(10명) 등의 경품을 준다.
완독 챌린지는 독서 플랫폼 ‘그믐’에 개설한 전용 독서 모임방에서 진행한다. 참가자는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를 완독하고 감상문이나 토론 게시글을 20건 이상 작성하면 NASA 탐방 등의 상품을 받을 수 있다.
YBM 챌린지는 만 7~13세 학생을 대상으로 ‘지구를 구하는 나만의 방법’이라는 주제로 실시한다. 참가자는 △버려지는 자원을 활용해 실생활 물건을 만드는 ‘업사이클 챌린지’ △멸종위기종의 생태와 보호 방안을 다루는 ‘멸종위기종 보호 챌린지’ 중 하나를 선택해 참여할 수 있다. 심사를 통해 대상(1명)에게는 상금 100만원과 ‘내셔널지오그래픽 키즈’ 게재 및 1년 구독권, 최우수상(4명)에는 상금 50만원과 ‘내셔널지오그래픽 스페셜에디션Ⅲ’, 우수상(6명)에는 상금 30만원 및 우주화보집 ‘비주얼 갤럭시’를 수여한다.
김병민 그래디언트 퍼블리싱 워킹그룹 그룹장은 “어린이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어렵게 느꼈던 과학을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즐기고 세상을 새롭게 이해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단독] “뭐라도 해야죠”…박나래, 막걸리 학원서 근황 첫 포착](https://image.edaily.co.kr/images/vision/files/NP/S/2026/01/PS26012300805t.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