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B가 채권 매입을 중단하면 무슨 일이?(종합)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이민정 기자I 2017.05.11 18:11:10
유럽중앙은행
출처:WSJ
[이데일리 이민정 기자] 글로벌 중앙은행 가운데 보유자산이 가장 많은 유럽중앙은행(ECB)이 채권 매입을 중단하거나 채권을 매각하기 시작하면 어떤일이 벌어질까.

유럽 경기 회복에 힘입어 유럽중앙은행(ECB)이 그동안 지지부진하던 유럽 경제를 살리기 위해 진행하던 대규모 양적완화(QE) 정책으로 사들인 국채 및 회사채 매입 규모를 줄이고 장기적으로 통화정책 정상화 정책을 추진 중인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처럼 채권 등 보유자산 매각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고 미국 경제지 월스트리트저널이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올 1분기 유럽통화동맹(EMU) 소속 19개국의 경제성장률은 0.5%로 연율로 환산하면 1.8%다. 같은 기간 미국 경제성장률은 연율로 0.7%를 기록했다.

유럽 경제 회복에 ECB 채권 매입 중단 논의

신문은 그러나 ECB의 양적완화와 채권 매입이 채권시장과 금융시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의견이 모아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채권 매입을 중단했을 때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예상하기 어렵다고 진단했다.

ECB를 포함한 글로벌 중앙은행들은 기업들의 자금조달 금리를 낮게 유지시키고 증시 투자를 늘리는 등 시중 통화 유동량을 늘려 경제를 부양시키기 위해 채권을 공격적으로 사들였다. 애널리스트들은 중앙은행들의 통화완화 정책으로 미국과 영국에서 10년물 국채 금리가 1%포인트 낮아지고 유로존에서는 0.5%포인트 낮아졌다고 분석하고 있지만 어떻게 금리 하락을 유도했는지 메커니즘에 대해 뚜렷한 설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효과에 대해서도 의견은 분분하다. 에센셜웰스 어드바이저의 팀 코트니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중앙은행의 국채 매입의 긍정적인 영향은 명백하지 않다”며 “중앙은행의 채권 판매로 어떤일이 일어날지도 불명확하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ECB가 채권매입을 중단하면 채권 수요가 줄어들면서 채권 금리가 오르고 주식 가격은 떨어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금융시장 영향이 거의 없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ECB의 채권 매입 중단으로 회사채와 이탈리아 국채 등 투자위험이 높은 투자자산들이 크게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예상도 있다.

최근 유럽 고수익 고위험 회사채 금리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어 아직 ECB의 채권 매입 중단 전망으로 인한 영향이 시장에 반영되지 않았다는 진단도 나온다. 그러나 지난 2013년 연준이 통화부양 정책에서 방향 전환을 시사했을 때 투자자들이 보유하고 있던 채권을 빠르게 팔아버리면서 10년물 국채 금리가 1%포인트 가량 급등하던 일이 유럽시장에서도 얼마든지 재현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美연준·일본은행보다 많아…보유자산 1위 ECB가 채권 팔면?

최근 데이터를 보면 ECB는 현재 채권 등 보유하고 있는 자산이 4조5000억달러에 달한다. 세계 중앙은행 가운데 보유 자산이 가장 많다. 미국 연준과 일본은행(BOJ)이 각각 보유한 4조4000억달러보다 많다. 통화정상화를 추진 중인 연준은 보유자산 축소를 논의 중이며 경기부양을 진행하는 BOJ는 현재로서는 양적완화 규모를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ECB는 올해 말부터 국채와 회사채 매입 규모를 줄이기 시작할 것이라고 애널리스트들은 예측하고 있다.

ECB가 양적완화와 대규모 채권매입 프로그램을 발표한지 30일이 지난 후 특히 유럽 회사채와 경기가 안좋은 이탈리아, 스페인 국채 등이 크게 뛰었다. ECB가 비교적 안전해 인기가 많은 견조한 국가 국채 등을 다 쓸어담아 버리자 안전성을 선호하는 투자자들이 시장에 남은 경제가 약한 국가의 국채와 주식보다는 그나마 안전하고 유동성이 있는 회사채에 몰려들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만약 ECB가 만약 현재 매달 660억달러 규모로 진행하고 있는 채권매입 프로그램을 중단할 경우 경제 펀더멘털이 약한 국가의 국채와 회사채들이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아나브 다스 인베스코 선임 애널리스트는 “경제가 약한 국가들은 부채 수준이 높기 때문에 만약 국채 매입정책이 중단되면 크게 영향 받을 것”이라며 “약간의 정책변화도 파괴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