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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 공업정보화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농업농촌부, 상무부, 국가에너지국은 전날 2025년 농촌에 신에너지차 도입하겠다는 내용의 고시를 발표했다.
고시는 농촌 지역의 신에너지 차량 소비를 가속화하고 농촌 주민들을 위한 녹색·저탄소·지능형 안전 여행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농촌 지역의 요구를 충족하면서 신뢰할 만한 품질을 가진 신에너지차 모델을 선택해 전시회와 시승 행사를 추진하고 판매 후 유지보수 서비스 기업, 충전·교환 서비스 기업, 보험·신용 등 금융 서비스 기업을 조직해 농촌에서 협력토록 한다.
차량 구매 관련 세금 등을 감면하고 보상판매, 충전·교환 시설 확충을 통해 농촌 지역에서 신에너지차 사용 단점을 보완할 계획이다.
중국 정부가 농촌 지역의 신에너지차 판매 확대를 돕는 이유는 현재 중국의 시장이 공급이 넘치는 수급 불균형 상태기 때문이다.
중국은 보조금과 보상판매 등 정책에 힘입어 지난해 신에너지차 생산량(약 1289만대)이 처1000만대를 넘었다. 하지만 경기 침체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고객을 붙잡기 위한 할인 경쟁도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BYD는 지난달부터 100억위안(약 1조9000억원)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대규모 할인 행사에 나섰는데 이를 기점으로 다시 중국 전기차 업계 할인이 극성을 부릴 조짐이다. 이에 중국 정부와 자동차협회 등이 인볼루션(involution·내부 경쟁 과잉)을 우려하며 자제를 촉구하고 있다.
이에 중국 정부 차원에서 새로운 시장을 발굴해 전기차 공급 과잉 문제 해결에 나서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 경제 매체 제일재경은 이번 정책을 두고 “신에너지 자동차 보급 비율이 높지 않고 시장 잠재력이 큰 전형적인 군 지역 도시를 선정해 여러 차례의 특별 행사를 개최하는 것이 포함된다”고 분석했다.
한편 전국공상연합회 자동차 딜러 상회에서는 전날 ‘내부 경쟁 반대 및 자동차 딜러 산업의 고품질 발전 촉진에 관한 제안’을 발표하며 중국 내 출형 경쟁을 자제할 것을 촉구했다. 이미 중국자동차공업협회와 공업정보화부도 자동차 가격 전쟁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나타낸 바 있다.
상회측은 “전체 산업은 고품질 발전을 위해 가격 전쟁 형태의 인볼루션 행위에 단호하게 저항해야 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지켜야 한다”며 “자동차 딜러의 생존을 돕고 경영 정책을 최적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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