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한빛미디어, ‘AI 시대의 생존 게임, 주권인가 종속인가’ 출간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이윤정 기자I 2025.12.17 16:08:54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IT 전문 출판사 한빛미디어는 AI 주권 확보를 위한 국가 전략을 담은 신간

‘AI 시대의 생존 게임 주권인가 종속인가’를 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책은 AI가 전력, 금융, 의료, 재난 대응 등 국가 시스템 전반을 지탱하는 핵심 인프라가 된 현실을 조명한다. 책은 미국과 중국의 기술 패권 경쟁 사이에서 수도권에 집중된 데이터센터와 해외 모델 의존도가 높은 한국의 구조적 취약성을 지적하며, ‘소버린 AI’ 구축의 시급함을 알린다.

KT와 BC카드 등 현장에서 AI 전략을 이끌어온 변형균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막연한 기술 자립이 아닌 현실적인 ‘한국형 소버린 AI’ 로드맵을 제안한다. 그는 △국민 RAG(검색 증강 생성) △AI 에이전트 정부 △감독 루프 등 구체적인 방안과 함께, 글로벌 협력 속에서도 비상시 독자적인 시스템 통제권을 행사할 수 있는 ‘투트랙 전략’을 상세히 설명한다.

변형균 저자는 “AI는 더 이상 단순한 산업 경쟁력의 요소가 아니라 국가 시스템을 지탱하는 보이지 않는 신경망”이라며, “지금 대한민국에 필요한 것은 단순한 기술 보유가 아니라, 외부 충격에도 국가 시스템이 멈추지 않도록 할 실질적인 ‘통제권’의 확보”라고 강조했다.

책은 AI 시대를 맞이한 정책 입안자와 기업 리더들에게 향후 10년의 국력을 결정할 명확한 생존 전략과 실행 가이드를 제공한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