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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부는 30일 ‘2025년 3분기 전국 항만 물동량’을 통해 지난 3분기 전국 항만에서 처리된 물동량이 3억 9028만t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했다고 밝혔다.
전체 물동량 감소는 연안 물동량이 줄어든 영향이다. 전체 물동량 중 수출입 물동량은 3억 3668만t으로 전년 동기와 같았다. 국내 연안 물동량은 7.4% 감소한 5360만t으로 집계됐다.
컨테이너 화물만 놓고 보면 3분기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은 전년 동기 대비 0.7% 증가한 790만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대 분량)를 기록했다. 이중 수출입 물량은 0.8% 증가한 438만TEU였다.
국가별로 보면 중국과 일본으로부터 컨테이너 물동량은 각각 4.1%, 6.3% 증가했지만, 미국의 경우 관세 여파로 1년 전보다 4.3% 줄었다.
항만별로 보면 국내 최대 무역항인 부산항은 전년 동기 대비 0.8% 늘어난 609만TEU를 처리했다. 물동량 증가율이 전분기(3.1%) 대비 둔화세를 보인 것은 미국 관세정책 강화에 대비해 발생했던 조기선적이 종료된 데 따른 영향으로 분석됐다. 부산항 수출입 물동량은 전년 동기 대비 0.1% 감소한 268만 8000TEU를 처리한 것으로 확인됐다. 환적 물동량은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한 340만TEU를 기록했다. 수출입 물동량의 경우 미국(-7.2%), 멕시코(-20.9%) 등 감소가, 환적 물동량은 캐나다(26.2%), 칠레(46.3%) 등 증가가 두드러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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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항은 중고자동차 컨테이너 수출 증가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0.9% 증가한 87만 3000TEU를 처리했다. 수출입 물동량은 중국(8.5%) 등의 수출입 물동량 증가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한 86만TEU를 기록했고, 환적 물동량은 전년 동기 대비 5.5% 감소한 1만TEU를 처리했다. 반면 광양항은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한 50만TEU를 기록했다. 수출입 물동량은 중국(15.2%) 등 물동량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6.1% 증가한 45만TEU를 처리했지만, 환적 물동량은 전년 동기 대비 38.3% 감소한 5만 3000TEU를 처리한 것으로 집계됐다.
비컨테이너 화물 물동량은 전국에서 2억 5332만톤 처리돼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했다. 품목별로 보면 유류(0.7%), 자동차(1.8%), 유연탄(6.3%)이 증가했고 광석(-10.3%)과 철강(-14.4%)이 감소했다.
전재수 해수부 장관은 “글로벌 통상환경 불확실성이 남아 있는 가운데, 수출입 및 환적 물동량 증가로 상반기에 이어 3분기에도 컨테이너 물동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다만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은 둔화되고 있어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관계기관과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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