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JW중외제약, AI 기반 대사질환 신약 국가과제 선정...“미충족 분야 집중할 것”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유진희 기자I 2025.12.08 17:55:52

제이웨이브로 발굴한 계열 내 최초 후보물질
독성실험 등 24개월간 비임상 진입 연구 본격화

[이데일리 유진희 기자] JW중외제약(001060)은 인공지능(AI) 기반 신약개발 플랫폼 ‘제이웨이브’(JWave)로 발굴한 대사질환 치료제 후보물질 연구가 국가신약개발사업단(KDDF,)이 주관하는 ‘2025년도 제2차 국가신약개발사업-신약 R&D 생태계 구축 연구(후보물질)’ 과제에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경기 과천시 자리한 JW중외제약 본사 전경. (사진=JW중외제약)
JW중외제약은 제이웨이브를 활용해 구조 기반 모델 고도화와 강화학습 알고리즘을 적용함으로써 단기간에 유효물질(hit)을 최적화하고 새로운 기전의 선도물질을 확보했다. 해당 물질은 현재 후보물질 단계에서 최적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번 과제를 통해 회사는 24개월간 연구비를 지원받아 비임상 진입을 위한 선도물질 구조 최적화, 기전 연구, 예비 독성시험 등을 순차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이번에 확보한 선도물질은 기존 대사질환 치료제와는 전혀 다른 신규 기전(First-in-Class)을 갖춘 경구용 후보물질로, 향후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AI 기반 신약개발 역량을 강화해 미충족 수요가 높은 질환 영역에서 혁신신약 창출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