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센터장들은 페이스북에 창조경제를 홍보하는 것은 별도 에이전시를 통해 할 필요가 없으며 각 센터별로 자율적으로 행사 소식과 지원 내용을 알리면 된다고 주장했지만, 청와대와 정부가 밀어붙여 별도의 페이스북 마케팅 에이전시를 선정했던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다.
창조경제혁신센터 관계자는 “일부 센터장들이 반대했음에도 정부가 작년 말 전국에 있는 창조경제혁신센터들의 온라인 홍보 강화를 이유로 페이스북 마케팅 에이전시를 선정키로 하고 한 회사를 선정한 뒤 각 센터들에게월 65만 원 정도의 비용을 부담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원래는 온라인 홍보 강화를 위해 희망하는 일부 센터들만 부분적으로 해 왔지만 센터장 협의회를 통해 성과가 있으니 전체적으로 확대하는 게 좋다는 의견이 모아졌다고 해명했다.
민관합동 창조경제추진단 관계자는 “이를테면 삼성이 지원하는 대구센터가 전국의 스마트 팩토리를 지원한다든지 전국 사업으로 엮인 부분이 있어 다 같이 하는 게 좋겠다고 봤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시 일부 센터들은 반대 의사를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온라인 홍보 강화 활동을 중앙 집중적으로 하는 데 대한 비용 낭비와 비효율성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온라인 홍보는 더 구체적이고 실감나며 양방향성이 있어야 효과가 커지는 만큼 해당 업무를 직접 하는 센터 직원들이 직접 페이스북을 통해 소통하는게 낫다고 본 것이다. 돈을 많이 쓴다고 해서, 정부가 나선다고 해서 국민들이 더 많이 호응하는 건 아니라는 의미다.
이에 창조경제추진단 관계자는 “창조경제혁신센터와 관련해서 여러 행사와 홍보 등을 정부 내에서 주기적으로 협의하는데 그런 차원”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 홈페이지를 일괄적으로 구축해 개성이 사라진 점 등에 대한 우려가 제기돼 해당 업체와 연말에 계약이 끝나면 센터가 자율적으로 하도록 바꿀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창조경제혁신센터 관계자는 “창조경제를 한다면서 홈페이지나 온라인 홍보 활동 등에 정부 가 간여하는 경우가 있다”면서 “각 센터들 스스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들은 모두 재단법인 형태인데 센터장 선임이나 이사 선임 시 미래부가 간여하고 있다는 얘기도 있다”면서 “창조경제혁신센터들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미래부 창조경제진흥과 관계자는 “센터장 선임은 각 센터 이사회에서 결정하고 미래부가 승인하는 구조”라면서 “미래부가 결격사유가 없는 사람에 대해 무작정 반대할 수 있겠냐”고 말했다.
전국창조경제혁신센터장의 임기는 대부분 2년으로, 광주와 대구만 3년(대구의 경우 초대센터장만 3년)이다. 이에 따라 내년에는 센터장 교체 이슈가 부각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