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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실시 주체인 에너지공단은 최근 전체 해상풍력 사업 단지를 상대로 자료 조사를 마무리했다. 이를 바탕으로 현장 조사가 필요한 곳을 추려 연내에 현장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달 초 기후에너지환경부는 에너지공단에 “이행 점검에 대해 준비를 잘해달라”고 주문했다.
현장 조사 과정에서 중국산 등 해외 부품을 무분별하게 사용한 사례가 적발될 것으로 보인다. 조은희 국민의힘 의원실에 따르면 2021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풍력 발전기용 휠 수입량은 976t으로 전량 중국산이다. 풍력 발전기용 전동기 부품도 같은 기간 수입된 2395t 중 중국산이 84.6%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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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대통령은 지난달 11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원전을 짓는 데 최하 15년”이라며 “1~2년이면 되는 태양광과 풍력을 대대적으로 건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지난달 10일 범정부 해상풍력 보급 가속 태스크포스(TF) 킥오프 회의를 열고 인허가 가속화 등 관련 지원을 하기로 했다.
정부는 해상풍력을 속도감 있게 확대하면서 국내 기술력도 확보하겠다는 입장이다. 김성환 기후부 장관은 지난 7월 인사청문회에서 “우리나라 해상풍력 잠재력은 매우 크나 우리 공기업이 따라가지 못해 많은 해외 기업이 한국에 진출하려고 하는 상황”이라며 “해외 기업의 앞선 기술력을 국내 기업이 내재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재생에너지를 무리하게 확대할 경우 중국 기업만 이득을 보는 상황을 우려하고 있다. 조철희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회장(인하대 조선해양공학과 교수)은 통화에서 “문재인 정부 당시 중국산 태양광이 밀려 들어와 국내 산업이 타격을 받은 것을 기억해야 한다”며 “지금 새정부가 해상풍력 인허가 등 보급 가속화에 나섰는데, 지금은 해상풍력 속도전이 아니라 속도조절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