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상무부는 올해 상반기 6600만명 가량의 소비자가 보상판매 정책을 통해 1억900만개의 가전제품을 구입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또 소비자 6900만명 이상이 스마트폰 등 7400만개 이상의 디지털 제품을 구매했다. 전기 자전거 보상판매를 통해 전국 82000개 판매점에서 905만6000대의 신차도 팔았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부터 전기차와 가전제품 등 소비재에 대한 보상판매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가전제품 대상을 기존 냉장고·세탁기·텔레비전·에어컨·컴퓨터·온수기·가정용 스토브·환풍기 8개에서 전자레인지·정수기·식기세척기·전기밥솥을 추가해 총 12개로 확대했다.
에너지효율등급 2등급인 경우 판매가의 15%, 1등급은 20%까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보조금 한도는 최고 2000위안(약 38만5000원)이다
스마트폰과 태블릿PC, 스마트워치·링 등 스마트기기도 보상판매 대상에 포함했다. 이들 제품 판매가격이 6000위안(약 116만원) 이상이면 판매가 15%를 500위안(약 9만9600원) 한도 내에서 보조금을 준다.
새로운 자동차를 구입하면 차량 교체·갱신 보조금을 주는데 신에너지차(전기차 등)의 경우 최대 1만5000위안(약 289만원)만원까지 지급하는 등 전방위 소비재에 보상판매를 진행 중이다.
보상판매 정책에 힘입어 중국 소비가 안정적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게 중국 정부 판단이다.
상무부에 따르면 1~6월 소매업 거래액은 21조8000억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5.1% 증가했다. 편의점(7.5%), 전문점(6.4%), 슈퍼마켓(5.4%), 브랜드점(2.4%), 백화점(1.2%) 등 5대 업태의 소매액은 모두 성장했다.
국가통계국의 발표를 봐도 올해 상반기 소매판매액은 전년동기대비 4.0% 증가해 작년 상반기(4.1%)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올해 상반기 소비자물가지수(CPI)가 같은 기간 0.1% 하락했음을 감안하면 보상판매 정책이 수요를 독려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정부 주도의 보상판매 보조금만으로 중국 소비가 언제까지 성장할지 불확실하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이미 일부 지역에서는 보조금이 소진돼 보상판매를 중단했다는 현지 매체들의 보도가 나오는 등 예산 부족 문제도 불거지고 있다.
중국 정부는 올해 상반기 보상판매를 위해 1620억위안(약 31조2000억원)의 재원을 지급했으며 하반기 1380억위안(약 26조6000억원)을 추가 지원할 예정이지만 규모가 감소해 더 큰 성장을 기대하긴 힘들단 의견도 있다.
중국 정부는 지난 3월 ‘소비 진흥 특별행동 방안’을 통해 소득 개선과 소비 환경 개선 등 근본적인 내수 활성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여기에 부동산 시장 회복 같은 근본적인 대책도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중은국제증권의 주치빙 연구원은 “단기 소비 촉진을 위해선 재정 능력을 강화해 정부 소비 지출을 늘리고 주민 이전소득을 증가시키며 자본시장을 활성화해 부동산 소득도 늘려야 한다”면서 “중장기적인 소득분배제도 개혁과 도시화 추진은 소비를 촉진하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제언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