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성 앞세운 인선에 ‘호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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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예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으로 유임된 송미령 장관이다. 정권 교체기마다 장관급 인사를 전면 교체해 온 기존 관행과 달리, 업무의 연속성과 현장 감각을 높이 평가해 유임 결정을 내린 것은 ‘성과 중심’ 인사의 상징적 사례로 꼽힌다. 또한 산업부 및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기업 대표 출신을 임명한 데 이어 고용노동부 장관에 노동계 인사를 동시에 기용해 대립보다는 협력을 끌어내겠다는 이 대통령의 구상도 눈에 띄었다.
경제·산업·외교 분야에선 전문성 강화가 두드러진다. 정책실장에는 경제관료 출신인 김용범 전 기획재정부 차관을 발탁했고, 경제성장수석엔 하준경 한양대 교수가 임명됐다. 대통령실 참모진 전반에도 정치권 인사뿐 아니라 시민사회와 학계 인사를 고루 포진시켜 균형을 꾀했다.
“국민 맞서는 인사 고집 지지율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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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실은 ‘인사 시스템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청문회 도중 불거진 각종 의혹에 대한 사후 대응과 조율 방식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란이 있다. 정무적 판단보다 ‘기계적 방어’에 치우쳤다는 비판이 여권 내부에서도 제기되는 가운데, 향후 국정 운영의 신뢰도를 좌우할 주요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인수위원회 없는 출범’이라는 현실적 제약도 감안해야 한다는 시각이 있다. 실제로 이 대통령은 5월 대선 직후 곧바로 임기를 시작하면서 물리적으로 내각 구성 및 인사 검증에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기 어려웠다. 그 결과 일부 인사의 검증 과정이 다소 거칠 수밖에 없었고, 이는 연쇄적인 낙마 사태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그럼에도 인사는 ‘대통령의 국정 철학이 가장 직접적으로 드러나는 분야’라는 점에서, 향후 인선 기준과 검증 체계에 대한 전면적 재정비가 불가피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대통령의 소신이더라도, 그것이 결과적으로 정치적 부담을 키운다면 국정 추진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최근 여론조사에선 이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처음으로 하락세를 보였다.
정책과 민생 드라이브를 걸기 위해서라도, 인사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원칙이 시급하다는 목소리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국민 입장들이 납득하기 어려운 인사가 반복되면서 실망감도 커질 수밖에 없다”면서 “강선우·이진숙 후보자 문제로 처음으로 지지율이 꺾였는데, 임명을 강행하게 되면 추가로 떨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