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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피해자모임’과 법률대리인인 법무법인 바른 하종선 변호사는 16일 오전 서울 강남구 법무법인 바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낙연 국무총리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화재원인을 직접 규명하는 실험을 진행하자”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무총리와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드리는 공개요청서’에서 화재원인 규명을 위한 5개의 실험을 요구했다. △자동차주행시험장에서 고속주행으로 화재원인을 찾는 스트레스 테스트 △주차된 차량에 에어컨을 지속 가동하는 시뮬레이션 테스트 △미국국가교통안전위원회 화재원인 분석 의뢰 △유럽 BMW 중고차 구매 후 국내차량과 EGR 모듈 비교 △국토부 화재원인규명 계획 공개가 주요 내용이다.
화재가 발생할 때까지 에어컨을 켠 채로 고속주행하는 스트레스 테스트는 ‘BMW 520d’ 차량을 대상으로, 주차된 차량에 시동을 걸어놓은 채 에어컨을 가장 강한 강도로 가동하는 시뮬레이션 테스트는 ‘BMW 120d’ 차량으로 실험하자고 제안했다.
BMW 피해자모임은 “화재 원인 불명으로 판명된 BMW 1대를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에 보내 화재 원인 분석을 정부가 공식적으로 의뢰하라”고 요구했다. 사고 원인 규명 분야에서 미국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공신력이 있는 NTSB에 국내 BMW 차량 화재 원인을 분석 의뢰하자는 것이다. NTSB에 보낼 차량은 BMW 코리아 측이 ‘화재 원인 불명’으로 결론 내렸던 고소인 대표 이광덕 씨의 차가 지목됐다.
아울러 피해자 모임은 유럽에서 520d 중고차를 사 유럽 차에 장착된 EGR 모듈과 국내 판매 차에 장착된 EGR 모델이 같은 업체에서 생산된 같은 부품인지, 국토부가 연말까지 시행하겠다고 예고한 화재 원인 규명 시험의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즉시 투명하게 공개할 것 등도 함께 요구했다.
고소인 대표 이광덕 씨는 “BMW 피해자 모임 회원들은 차량 화재 때문에 막대한 재산적·정신적 피해를 보고 있다”며 “국토부는 피해자뿐 아니라 온 국민이 이해할 수 있도록 화재 원인을 규명하라”고 말했다.
피해자 모임은 이날 요구한 다섯 가지 사항의 수용 여부를 이달 22일까지 회신해 달라고 국무총리실과 국토부에 요구했다.
BMW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는 이들도 늘고 있다. 지난 9일 ‘BMW 피해자 모임’ 소속 21명이 BMW코리아 김효준 회장 등 6명을 경찰에 고소한 데 이어 시민단체인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이날 독일 본사 최고경영자(CEO)인 하랄트 크뤼거 BMW 그룹 회장과 김 회장 등 7명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및 사기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BMW 피해자 모임은 오는 17일 BMW 본사의 하랄트 크뤼거 회장과 홍보담당 임원 요헨 프라이, BMW 코리아 임원 1명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추가 고소할 예정이다. 차량 화재 피해자 2명과 화재 미발생 차주 600여명, 2017년식 이후 모델 차주 등은 법원에 추가로 손해배상 소송을 낼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