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이데일리 박종오 기자] 올해 부산항과 광양항에서 화물을 옮겨싣는 선사에 제공하는 지원금 등 인센티브가 100억원가량 확대됐다. 한진해운(117930)의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개시로 타격을 입게 된 지역 항만을 지원하겠다는 취지다.
해양수산부는 부산항만공사·여수광양항만공사와 이 같은 방안을 마련해 이달 5일부터 시행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혜택 규모는 부산항 80억원, 광양항 21억원 등 총 101억원이다.
이에 따르면 먼저 부산항에서 배를 옮겨 싣고자 한 터미널에서 다른 터미널로 컨테이너를 옮길 때 드는 운송비 전액을 지원한다. 종전 개별 환적 화물 운송 인센티브를 통합 개편한 것으로, 지원 규모는 올해 60억원이다.
부산항 내 환적 화물이 늘어난 선사에 제공하는 인센티브 지원 총액은 작년 50억원에서 올해 66억원으로 16억원 증액했다. 이 제도는 연간 환적 처리 화물이 1만TEU(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 이상인 선사가 처리 물량을 전년보다 늘리면 증가 물량에 1TEU당 5000원씩을 지원하는 것이다.
부산항을 중심으로 동남아 등 연근해를 운항하는 선사에 환적 처리 물량 비율에 비례해 제공하는 인센티브 한도액도 현재 25억원에서 29억원으로 확대했다.
또 정부는 선사가 광양항을 기항하는 새 항로를 개설할 경우 항로당 3억원씩 총 15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광양항의 환적 화물 증가 인센티브도 전체 지원액을 기존 13억원에서 19억원으로 6억원 늘렸다.
김영석 해수부 장관은 “이번 인센티브 확대에 더해 선사 마케팅 강화, 환적 효율화 등 지원 방안을 다각적으로 마련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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