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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미국 아웃도어 브랜드 노스페이스를 패러디한 ‘사우스 페이스’라는 로고를 사용하면서 바로 옆에 전두환 얼굴을 넣었다”며 “더 큰 문제는 5·18 민주화운동을 유혈 진압한 후 대통령으로 취임했던 시기의 모습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서 교수는 타오바오 측에 항의 메일을 보내고 “이런 상품을 판매하는 건 수많은 희생자 유족들에게 또 한번의 큰 상처를 입히는 행위”라고 지적했다고 전했다.
또 “이 상품들의 판매를 어서 빨리 중지해야 한다. 팔 물건과 안 팔 물건을 최소한 구분할 줄 알길 바란다”며 “남의 나라의 아픈 역사를 희화화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런 상황을 자신들의 수익 구조로 삼는다는 건 가장 큰 문제”라며 “중국인들은 이런 어이없는 행위들이 중국을 ‘고립국’으로 만들 것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이달 초에도 중국의 직구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전 전 대통령이 그려진 가방을 판매한 사실이 알려져 5·18기념재단이 알리 측에 항의 공문을 보낸 바 있다.
재단 측은 “친위 쿠데타를 일으키며 광주에 계엄군을 투입한 전두환의 이미지를 사용한 것은 민주주의 역사를 왜곡하는 것”이라며 “일본 욱일기, 독일 하켄크로이츠와 마찬가지로 5·18 민주화운동을 유혈 진압한 전두환의 상품이 유통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해당 가방은 싱가포르에 있는 회사가 제작·판매하는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티셔츠와 똑같은 문양인 노스페이스를 패러디한 사우스페이스 로고 옆에 전 전 대통령 얼굴이 인쇄돼 있었다.
중국에서는 잇따라 전 전 대통령과 관련한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중국의 한 틱톡커가 전두환의 흉내를 내며 광주 시내를 누비는 영상을 올렸고, 중국 프로축구 구단 산둥 타이산의 일부 홈팬은 광주FC와의 경기 도중 전두환의 사진으로 도발해 비판을 받은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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