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타임스(FT)는 7일(현지시간) 경제적 격차 확대가 트럼프 대통령의 중간선거 전망을 위태롭게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도 과거 트럼프의 강력한 정치적 자산이었던 경제가 정치적 부담으로 전환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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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 주요 외신에 따르면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이 미 노동통계국 자료를 분석한 결과, 최하위 소득 계층의 임금 상승률이 최상위 소득 계층보다 더 빠르게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0년간 좁혀졌던 임금 격차가 상당 부분 되돌려졌다.
경제학자들은 저소득층이 최근 미국 노동시장 약화에 더 큰 영향을 받고 있다고 분석했다. 레베카 패터슨 미국외교협회(CFR) 선임 연구원은 “팬데믹 이후 인플레이션율이 낮아졌지만 임금 인상이 필요하다”며 “임금이 인상되려면 강력한 노동 시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블룸버그통신은 미국 소비자 지출이 그 어느 때보다 상위 10% 부유층에 집중돼 있다고 보도했다. 이들이 전체 소비 지출의 약 절반을 차지한다. 주식 시장과 주택 가격 상승의 혜택을 보는 고소득층은 지출을 이어가지만, 저소득층은 인플레이션과 고용 시장 위축으로 지출을 줄이고 있다.
트럼프 “생활비 위기는 사기”…백악관 참모들 메시지 수정 설득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생활비 위기란 건 민주당의 가장 거대한 사기극”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민주당이 ‘감당할 수 있는 비용(affordability)’이라는 단어만 반복할 뿐 다른 이야기는 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에 백악관 고위 참모들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경제 메시지를 현실 체감에 맞춰 조정하고, 유권자들이 느끼는 고통을 보다 분명히 인정해야 한다고 설득하고 있다. WSJ은 이를 백악관 차원의 ‘경제 메시지 재정비 캠페인’으로 평가했다.
참모들은 높은 물가에 대한 유권자 불만이 트럼프의 국정 운영 평가를 끌어내리고 공화당에도 정치적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 주변에서는 임금 인상 정책, 주거비 절감 노력, 인플레이션 대응 방안 등을 더 전면에 내세우라는 조언이 이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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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14일 소고기, 커피, 토마토, 바나나 등 일부 농축산물을 상호관세에서 면제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지난달 7일에는 육가공업체들의 소고기 가격 담합 여부를 조사하라고 법무부에 지시했다.
관세 수입을 재원으로 고소득층을 제외한 국민에게 1인당 최소 2000달러(약 295만원)를 지급하는 ‘배당금’ 구상도 제시했다. 지난 6일에는 식품 유통 업계의 반경쟁 행위가 식료품 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는 태스크포스를 설치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그러나 미국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경제 상황은 좋지 않다. 미국 경제조사단체 콘퍼런스보드는 11월 소비자신뢰지수가 88.7로 전월 대비 6.8포인트 하락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이후 7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치다.
지난해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기울었던 히스패닉 노동자의 실업률은 9월 5.5%로 연중 최고치를 기록했다. 전체 실업률은 4.4%였다. 지난달 뉴욕시장 등을 뽑는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승리를 휩쓴 것도 유권자들의 경제 불만이 반영된 결과라는 분석이 나왔다.
공화당 내부에서는 내년 중간선거에서 경제 인식이 개선되지 않으면 대패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크다. FT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 격전지였던 펜실베이니아주를 오는 9일 찾아 경제 정책 비판에 대해 반격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