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개인화 솔루션 업체 그루비가 ‘이커머스를 위한 인공지능 개인화 상품 추천 백서’를 발간했다고 8일 밝혔다.
이 백서는 추천 시스템의 도입이나 개선을 고민하는 이커머스 기업이나 서비스 운영자를 위해 초기의 상품 추천 유형과 한계를 짚어보는 것을 시작으로, 딥러닝 등의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최신의 다양한 상품 추천의 동작 원리 및 비즈니스 현장에서의 활용 전략까지 소개한다.
구체적으로 △초기 상품 추천의 유형과 한계 △본격적인 개인화 추천의 시작 △그루비 시즌2의 인공지능(AI) 개인화 상품 추천 △전략적인 상품 추천 활용 등 상품 추천 시스템 도입 시 실제 고려해야 하는 사항에 대한 그루비의 해법이 담겼다.
이봉교 플래티어 그루비사업부 이사는 “2년간 온사이트 마케팅 서비스를 통해 확보한 이커머스 고객사들의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을 시작으로 국내 이커머스 상황에 맞는 추천 시스템 개발에 매진해 왔다”며 “그루비 시즌2의 인공지능(AI) 개인화 상품 추천 기술의 경우, 다양한 알고리즘을 통해 각각의 이커머스 기업들은 자사 서비스 및 고객 특성에 맞는 상품 추천 방식을 찾아내어 비즈니스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상품 추천 방식의 최적화 과정 역시 업무 담당자의 검증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에 발간된 백서 <이커머스를 위한 인공지능 개인화 상품 추천 백서> 전문은 그루비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받을 수 있다.
그루비는 국내 최초 온사이트 개인화 마케팅 솔루션으로 롯데홈쇼핑, 엘롯데, 휠라 등의 대기업 쇼핑몰부터 AKBeauty(애경산업), 파인드카푸어, APR 코퍼레이션, 블랭크 코퍼레이션 등 다양한 규모와 업종의 쇼핑몰 사이트에 적용돼 고객의 구매 전환율을 올리는데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