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암호화폐 '링크' 첫 발행..파괴력 관심

김현아 기자I 2018.09.04 17:35:36

30일까지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박스’ 이용자 전원에게 거래량 0.1% 상당의 ‘링크’ 지급
프로모션 이벤트 통해 9월 20일까지 모든 거래 수수료 무료 혜택
획득한 ‘링크’는 라인 내 다양한 디앱(dApp) 서비스 내에서 사용 가능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네이버의 일본 자회사인 라인이 드디어 암호화폐 ‘링크(LINK)’ 를 4일 발행했다.

링크는 암호화폐 자금조달(ICO)가 아니라 라인과 관련된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에게 보상개념으로 주는 컨셉이다. 라인의 웹툰, 음원, 게임을 이용하는 사람은 지불 수단으로 소액결제나 신용카드 대신 링크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그만큼 파괴력이 클 것으로 보인다.

라인 주식회사(LINE Corporation, 대표이사 사장: 이데자와 다케시)는 4일, 자사의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박스(BITBOX)’에서 라인의 범용 암호화폐인 링크(LINK / link.network) 분배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링크(LINK)는 기존 암호화폐와 다르게 자금조달목적의 ICO(암호화폐공개)를 진행하지 않고, 라인 생태계 내의 특정 서비스를 이용하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유저 보상(Reward)‘ 개념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링크(LINK)는 향후 출시될 라인의 사용자 보상 기반 콘텐츠 등의 디앱(dApp) 뿐 아니라 콘텐츠, 커머스, 소셜, 게임, 암호화폐 거래소 등 다양한 서비스에서 지불 및 보상수단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비트박스’는 링크(LINK)를 분배하는 첫 번째 방식으로 9월 4일부터 30일까지 ‘비트박스’ 거래소 이용자 전원에게 자기 거래(Self-dealing)를 제외한 총 거래량 0.1% 상당의 ‘링크(LINK)’를 제공하며, 지급 내역은 계정 내 잔액 탭(Balance tab)에서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비트박스’에서 해당 기간 내 무료로 분배되는 링크(LINK)의 한도는 일일 최대 2백만 달러, 계정당 일일 1천 달러 상당이다.

링크(LINK)의 가격은 ‘비트박스’ 독점 런칭 후, 시장가격에 의해 형성될 예정이다. 하지만 ‘비트박스’ 내에서 무료로 분배되는 링크(LINK)의 최저가치는 5달러 가량이다.

이와 함께 라인은 9월 20일까지 ‘비트박스’ 이용자들의 모든 거래에 대해 수수료 면제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 이벤트를 진행한다. 라인은 이를 통해 ‘비트박스’ 거래소를 더욱 활성화하고, 이용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쉽고 편리하게 암호화폐를 접할 수 있도록 토큰 이코노미 생태계 조성에 앞장설 계획이다.

‘비트박스’는 보험 및 내부 기술력을 통해, 외부 보안공격으로부터 이용자들의 디지털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 및 관리하고 있다.

◇링크(LINK)는

l 개요: 라인 생태계에서 사용 가능한 범용 암호화폐

l 홈페이지: link.network

l 명칭: ‘링크(LINK)’, 일본 내에서는 ‘링크 포인트(LINK Point)’

l 발행처: 라인 테크 플러스(LINE Tech Plus, 싱가포르 소재)

l 발행량: 10억개(유저 보상 8억개, 라인 테크 플러스 예비 비용 2억개)

l 발행방식: 라인 서비스 기여자에 대한 보상으로 무상 발행

l 단위: 기본 단위는 LINK, 소수점 아래 6자리까지 허용(1,000,000 cony = 1 LINK)

l 특성: 링크(LINK) 참여 서비스에서 서비스 구매 및 보상수단으로 활용 가능

l 카테고리별 사용 예시

1. 콘텐츠: 음악, 동영상, 웹툰 구매 등

2. 커머스: 상품 및 서비스 구매, 할인 혜택, 페이백 등

3. 소셜: 인앱 서비스 결제, 개인 간 송금 서비스 등

4. 게임: 게임 내 아이템 구매, 캐릭터 강화 등

5. 거래소: 비트박스 등의 거래소 내 수수료 지불, 수수료 할인, 암호화폐 거래 등

◇비트박스는

서비스유형: 암호화폐 간 거래(통화 거래 불가)

오픈: 2018년 7월 16일

이용 가능 지역: 글로벌(일본 및 미국 제외)

언어 지원: 한국어, 영어, 중국어 등 15개 언어

거래 가능 코인: 30개(비트코인, 이더리움, 비트코인 캐시, 라이트코인 포함)

공식 채널:

라인 공식 계정: @bitbox

텔레그램: @bitbox_official, @bitboxkorean, @bitboxchinese

트위터: @bitbox_official

페이스북: fb.com/bitbox.official/

가상화폐 광풍

- 앤드어스체인, 초기 채굴자 ‘앤드어스체이너’ 모집 성황리 마감 - 마이클조던, NBA스타 카드 블록체인 토큰사에 투자 - 한국블록체인협회, ‘가상자산 AML·CFT 실무과정’개최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